고혈압으로 현미채식 중인데 어지럽다면?

고혈압 환자가 현미채식을 하면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 대비하여 언제나 혈압을 재고 약을 끊을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어지럼증이 고혈압에서 생긴다고 오해합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은 혈압이 낮을 때 생깁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고민을 하다가 현미채식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이때 굉장히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혈압약을 먹는 상태에서 현미채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저는 먼저 환자의 혈압을 재봅니다. 약을 끊을 준비가 안 된 상태라면 현미채식을 시작하지 말라고 조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미채식을 시작하면 혈압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미채식이 그만큼 혈압을 낮추는 강력한 효과를 가졌다는 뜻입니다.

현미채식 몇 끼 식사 만에 혈압이 뚝 떨어집니다. 평소에는 늘 혈압이 높아지는 음식을 먹으면서 혈압약을 쓰기 때문에 혈압은 정상수치를 유지합니다.

그런데 혈압약을 그대로 먹으면서 혈압을 낮추는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아주 급격하게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혈압이 낮아지면 어지러운 증상이 생깁니다. 흔히 사람들은 어지럼증이 고혈압에서 생긴다고 오해합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은 혈압이 낮을 때 생깁니다. 그래서 현미채식을 하면서 혈압약을 그대로 유지하면 저혈압이 되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생겼을 때는 혈압을 재보고 조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혈압이 높을 것이라 짐작하고 혈압약을 더 먹습니다. 이렇게 되면 곤란합니다. 반드시 혈압을 재봐야 합니다.

현미채식으로 혈압이 떨어지면 그때 약을 끊고 현미채식은 계속 지속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약을 먹으면서 현미채식을 하십시오. 그리고 언제든 혈압을 재볼 준비를 하고 확인하면서 해야 합니다.

혈압이 떨어지는지를 꼭 확인하고 약을 끊을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현미채식은 혈압약을 끊은 후에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약을 먹으면서, 약을 끊을 준비를 하면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혈압약은 혈압이 높을 때 먹습니다. 혈압이 낮을 때는 먹으면 안 됩니다.

혈압이 낮을 때 혈압약을 먹거나 혈압이 높을 때 끊으면 안 됩니다. 고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현미채식을 시작하기 전에 혈압이 굉장히 빨리 내려갈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 먹는 약 중에 어떤 약이 혈압약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혈압이 뚝 떨어졌을 때 빨리 약을 끊을 수 있게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준비도 없이 현미채식을 시작하면서 적어도 며칠, 몇 주가 지나야 혈압이 내려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혈압도 재지 않고 저혈압이 와도 약을 먹습니다. 그 결과 더 저혈압 상태가 돼서 아주 고생을 하게 됩니다.

고혈압일 때 현미채식을 하면 혈압이 높아서 어지럽다고 오해하고 자신이 현미채식을 하면 안 되는 체질이라고 오해를 합니다.

그러면서 혈압약은 그대로 먹고 현미채식을 중단해버립니다. 이러면 혈압약을 평생 못 끊게 됩니다. 약을 먹는 상태에서 현미채식을 하면 혈압이 빨리 내려갑니다. 그때는 약을 끊고 현미채식을 지속해야 합니다. 그러면 낮아졌던 혈압이 정상수치도 올라갑니다.

이렇게 평생 약을 먹지 않고 음식으로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혈압약을 쓰지 않는 완치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관련 칼럼 더 보기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como2016.7.12 AM 08:57

    그럼 혈압이 낮은 사람은 현미가 맞지 않나요?
    제가 약 2개월 정도 현미밥을 먹고 있는데 요즘 앉았다가 일어서면 많이 어지러워서요 혈압이 좀 낮은 편으로 80~60 일 때가 많아요.
    트윗에서 항상 박사님의 글을 읽고 있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6.7.18 PM 17:04

      병이 없는 저혈압은 좋은 것입니다. 수치가 낮아도 병이 없으면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이 없습니다. 일어설 때 어지럽다는 말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흔한 것이 빈혈입니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빈혈 유무를 알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