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식습관과 혈관관리가 건강의 핵심이라는 점 깨달아
식습관 하나만으로도 이렇게 급격한 변화가 왔습니다. 그런데도 몸에 손상이나 피해를 주지 않고도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_ 강00 (53세, 고혈압)
※ Q. 황성수힐링스쿨에 참여한 이유는?
제 건강에 겉으로 특별한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그런데 거의 20년 가까이 고혈압을 앓아왔습니다. 또 체중이 많이 늘어난 것 같아서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다가 작년 건강검진 중에 지방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방간은 좋은 징후가 아닌 것 같아서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때 지인 한 분이 힐링스쿨을 강력히 추천했습니다. 그렇게 추천을 받아서 오게 되었습니다.
※ Q.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바라던 목표는?
기대가 있기는 했지만 크진 않았습니다. 현미채식을 하면 혈압약을 끊을 수 있을까, 궁금한 정도였습니다. 건강이 좋아지긴 할 거라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이미 체험을 했고 입소문도 많았죠. 하지만 결국 제가 어떻게 하느냐가 포인트일 텐데, 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적었다고 할까요.
14일 동안 의지와 각오를 지켜낼 수 있을지 저 자신에 대한 의문이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없었던 상태였으니까요.
※ Q. 프로그램을 마친 현재 결과는?
생각보다 많은 면에서 개선이 됐습니다. 우선 수치적으로도 확인이 됩니다. 여기 오는 날 혈압이 141이었는데요. 지금은 124로 내려갔습니다. 약을 끊고도 124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체중도 7kg 줄었습니다. 25년 전 제대할 때 70kg대 체중이었는데요. 그때 몸무게로 돌아갔습니다. 식습관 하나만으로도 이렇게 급격한 변화가 왔습니다.
그런데도 몸에 손상이나 피해를 주지 않고도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스스로 체험하고 숫자로 확인한 것이죠.
※ Q. 프로그램 기간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제가 담배를 끊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정말 쉽지 않았는데요. 이번에 힐링스쿨에서 금연할 때만큼의 의지와 신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계기는 저의 몸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저의 몸에 대해 너무 모르고 살아 왔습니다.
그래도 의학상식에 대해 들은 풍월이 있다고 자부했었는데요. 제주도에서 살면서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기도 했고요. 하지만 여기 와서 그러한 지식들이 너무 파편적이었음을 알게 됐습니다.
우선 몸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크게 깨달았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이라는 요소로 에너지를 공급받습니다. 그리고 그 에너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식습관과 혈관관리는 우리 몸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사실은 몸은 물론 마음 건강에도 영향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또 저의 몸은 지구, 그리고 자연의 모든 생명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힐링스쿨에서 이 지점까지 의식이 확장되었습니다. 내가 왜 건강하게 살아야 하는지, 건강하다는 것의 진짜 의미가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이런 변화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 Q. 마치는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은?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황성수 교수님이 활동하시는 모습이었습니다. 저 역시 이곳 생활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긴 했는데요. 황 박사님의 모습을 보면서 롤모델을 찾은 느낌이었습니다.
이번에 깨달은 점들과 각오를 주위에 전달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말로 강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가 깨달은 점을 스스로 실천하며 보여주고 싶습니다. 황 박사님처럼 활기차고 유의미한 활동을 해나가는 것으로 증명해보이고 싶은 것이죠.
고혈압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