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심근경색의 올바른 선후 관계

심근경색, 혈압이 아닌 혈관 문제

심장혈관은 혈압이 높아서 막히는 것이 아니라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겁니다.

 

 

심근경색은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병

 
고혈압이 있으면 몇 가지 병이 뒤따라온다는 걸 잘 아실 겁니다. 머리에 이상이 생기는 뇌혈관병, 심장에 이상이 생기는 심장혈관병도 있습니다. 또 눈이나 콩팥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요즘 심근경색이 많습니다. 심근경색이란 심장이 막혀서 심장이 펌프질을 못 해서 생명을 잃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생길지 모릅니다.
 
심근경색이 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심장충격기를 곳곳에 비치하도록 국가에서 법으로 정해놓기도 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심근경색이 잘 옵니다.
 
이것을 피상적으로 보면 혈압이 높아서 혈관이 막힌다고 봅니다. 그런데 심장혈관이 막히는 것은 혈관이 계속 좁아지다가 결국 막히는 겁니다. 즉, 혈압이 높아서 막히는 것이 아니라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겁니다.
 

혈압을 낮추면 오히려 혈관 잘 막히게 돼

 
혈압이 올라가면 피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면 피가 잘 굳지 않아서 혈관이 잘 막히지 않습니다. 반대로 혈압이 내려가면 혈관이 잘 막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개울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이렇습니다. 물살이 빠르면 바닥이 파입니다. 물살이 느리면 물에 섞여 있던 모래나 흙 등이 가라앉아서 자꾸 쌓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혈압이 높으면 피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면 혈관이 잘 막히지 않습니다. 오히려 혈압이 내려가서 피의 속도가 떨어지면 혈관이 잘 막히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심근경색이 잘 생깁니다. 이것을 오해해서 약을 써서 혈압을 낮추면 심근경색이 줄어들 거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심근경색은 더 많아지는 겁니다. 그러므로 혈압을 낮출 것이 아니라 심장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청소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막으려면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혈관 청소하는 방법은 제가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동물을 먹지 말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시면 심장혈관은 아주 쉽게 넓어집니다.
 
협심증이 있어서 조금만 운동하면 심장이 아프던 사람도 현미, 채소, 과일을 먹고는 좋아진 경우를 자주 봅니다.
 
계단도 걸어 올라가지 못했는데 현미, 채소, 과일을 먹고 높은 층까지 아주 빠르게 올라가도 전혀 증상을 못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굉장히 무서운 병입니다. 갑자기 아무 손쓸 수 없을 정도로 단시간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5분 이내에 손을 써야 하는데, 5분이 얼마나 짧습니까.
 
심근경색이 오고 나서 어떻게 조치할지 생각하지 말고, 미리 혈관이 좁아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것은 식습관을 바꾸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약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입니다.
 
고혈압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