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대한 오해, 약으로 혈당을 낮추면 합병증이 예방된다?

당뇨약은 혈당만 내릴 뿐, 몸속 기름 성분 늘려 혈관 막히는 결과 초래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혈당도 내리고 몸의 기름 성분도 내려가게 하는 근본적 해결책입니다. 그것이 바로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만 먹는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 것은 합병증 때문입니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으면 당뇨병은 별문제 없습니다. 혈당이 높으면 사람들은 그것 때문에 두려워하지만, 사실 그것은 별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물론 장기간 그 상태가 지속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높은 혈당이 어떤 당장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물론 그대로 두라는 말은 아니고요.

당뇨합병증을 만드는 원인은 혈관 기름때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혈관이 막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막히면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사람 몸에는 24시간 한순간도 빠뜨리지 않고 혈액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심장이나 뇌에 혈액이 5분만 공급이 안 되면 사람은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뇨병이 오래 되면 혈관이 막혀서 피 공급이 안 됩니다. 그래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기죠. 당뇨병이 있으면 다섯 가지 합병증이 잘 생긴다고 확인이 되어있습니다.

머리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심장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 눈 혈관이 막히는 망막증, 콩팥혈관이 막히는 콩팥혈관병, 발 혈관이 막히는 당뇨발. 이것이 당뇨병의 주요 합병증입니다.

그런데 당뇨병약을 먹는 환자들은 약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을 써서 혈당을 낮추면 이런 무서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큰 오해입니다.

혈관이 막히는 것은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그런데 혈당을 낮추는 것이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을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것은 기름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기름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당뇨약은 몸속 기름 성분 높아지게 해

혈당이라는 것은 당분입니다. 혈당은 혈관을 좁아지게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당분은 물에 씻기기 때문입니다. 혈액은 약 50% 정도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 속에 당분이 높아도 안에 때가 끼게 하지는 않습니다.

혈당이 높아서 초래되는 문제는 기름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혈액 속에 지방 성분, 기름 성분이 올라갑니다. 문제는 혈당이 아니라 기름의 수치입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당연히 혈당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기름 수치, 지방 수치를 관리해주는 것입니다.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지방은 바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입니다.

당뇨약은 여러 가지 작용을 합니다. 그중에서 중요한 작용은, 핏속 당분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신 중성지방, 기름 성분을 높아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당뇨약으로 혈당을 내렸다고 해서 혈관이 좁아지는 문제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 비해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면서 당뇨약을 쓰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과거에는 혈관이 막히는 문제를 가진 환자가 지금처럼 많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약을 쓰면서 혈관이 막히는 환자가 훨씬 늘었다고 생각됩니다. 약으로 혈당 수치는 내리지만, 오히려 혈관은 더 많이 막히게 되는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 먹는 식습관이 근본 해결책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도 내려야 하지만 혈관이 안 막히게 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혈당을 몸에서 없애려면 연소, 즉 사용해서 없애버려야 합니다. 아니면 몸 밖으로 배출시켜야 합니다.

연소는 몸에서 당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뇌 활동, 근육 활동 등 운동으로 당 수치가 내려가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줌을 통해서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뇨약을 써버리면 오줌으로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당뇨약은 혈당 수치를 내리긴 하지만, 몸에 중성지방과 기름 성분을 더 많이 만드는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그러다 보니 혈관이 막히는 부작용이 훨씬 더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약을 써서 혈당이 내려가면 우선 안심을 합니다. 뭔가 해결이 된 것처럼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약으로 인해 오히려 혈관이 막힙니다. 그래서 당뇨병을 고치려다가 합병증은 오히려 늘어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혈당도 내리고 몸의 기름 성분도 내려가게 하는 근본적 해결책입니다. 그것이 바로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만 먹는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당뇨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