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을 먹으면 뇌혈관병이 예방된다?

혈압약은 혈압을 낮출 뿐, 근본 문제 해결하지 못해

혈관에 기름때가 끼면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거나 터집니다. 그러므로 핏속의 기름 성분을 낮추는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안 먹고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각 질환 별로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내용들을 하나씩 짚어보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고혈압 환자들의 잘못된 믿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약으로 압을 낮춰도 뇌혈관병 위험은 여전해

 

고혈압 환자들은 약으로 혈압 조절만 잘하면 뇌혈관병이 예방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뇌혈관병은 흔히 뇌졸중이나 중풍이라고 부르는데요. 뇌혈관병이라고 부르는 것이 옳겠습니다.

 

뇌혈관병이라는 것은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는 병을 말합니다. 뇌혈관병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대부분 생기는 병입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중풍이 잘 생긴다고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죠. 뇌혈관이 터지는 병이나 막히는 병 때문에 매일 60여 명이 사망합니다. 병이 생겼는데 치료를 해서 사망하지 않는 사람은 더 많습니다. 사망하는 사람이 60명이니까, 발병은 훨씬 많겠죠.

 

뇌혈관병 중 과거에는 뇌혈관이 터지는 병이 90% 정도로 훨씬 많았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는 비율이 완전히 역전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환자가 90% 정도 됩니다.

 

 

혈관이 막히지도 않고 터지지도 않게 하려면?

 

혈압약은 혈압수치를 내리는 약입니다. 혈압수치를 내리면 뇌혈관이 터지는 것은 많이 줄어듭니다. 과거보다 혈압약을 쓰는 환자들이 훨씬 많아졌기 때문에 뇌혈관이 막히는 환자들이 훨씬 더 많아진 것입니다.

 

질문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머리 안의 혈관이 터지는 것이 좋습니까, 막히는 것이 좋습니까? 어떤 분들은 이 질문에 대답하려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도 하는데요. 정답은 막혀서도 안 되고, 터져서도 안 됩니다.

 

혈관은 압이 낮을 때 막힙니다. 압이 높을 때는 막히지 않습니다. 싱크대 배수구가 막혔을 때 어떻게 뚫는지를 생각해보십시오. 압을 높여서 뚫습니다.

 

압이 높으면 막혔던 것이 뚫리기도 합니다. 사람의 혈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압이 높으면 잘 막히지 않고 압이 낮으면 잘 막힙니다. 고혈압약은 혈압을 낮추는 약입니다.

 

그래서 혈관이 터지는 병은 줄일 수 있지만, 반면 혈관이 막히는 병은 훨씬 늘었습니다. 그렇다면 막히지도 않고 터지지도 않고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걸 찾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올바른 식습관으로 혈관 넓혀야

 

방법은 간단합니다. 혈관을 넓히면 막히지도 않고 터지지도 않습니다. 혈관이 넓으면 혈압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혈관이 넓으면 혈관이 잘 막히지도 않습니다.

 

혈관을 넓히는 방법은 바로 음식입니다. 혈관에 기름때가 끼면 혈관이 좁아져서 막힙니다. 또는 기름때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압이 높아집니다. 그 결과 혈관이 터집니다.

 

그러므로 핏속의 기름 성분을 낮추는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안 먹고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혈액 속의 기름 성분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또 혈관에 기름때가 끼었던 것이 현미, 채소, 과일을 먹음으로 해서 녹아 없어집니다. 혈압약을 먹으면 뇌혈관병이 예방된다? 이는 고혈압 환자들의 맹신 중 하나입니다. 큰 오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