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현대의학에서는 고혈압의 대부분은 원인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혈관이 좁아진 현상이 고혈압의 분명한 원인입니다

혈압이 높아졌다는 말은 혈관이 좁아졌다는 말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고혈압 환자 100명 중 95명은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 혈압이 높아진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를 본태성 고혈압, 또는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고혈압은 보통 ‘원인은 없다, 다만 위험인자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병은 있는데 원인을 모르니까 황당한 마음이 듭니다.

마땅한 치료법도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냥 눈에 보이는 수치를 내리는 약을 씁니다. 하지만 원인 없는 병은 없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원인은 잘 모르지만 ‘이런 경우에 혈압이 올라가더라’ 며 위험인자라는 말로 표현을 합니다. 즉, 위험인자란 어떤 경우에 혈압이 높아지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험인자의 예는 비만, 짜게 먹는 것, 동물성식품을 즐겨 먹는 것, 수면 부족, 운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들은 위험인자일 뿐 원인이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알아듣기가 조금 복잡해집니다.

원인이 있으면 있는 것이고, 없으면 없는 것이지, 원인은 아닌데 혈압을 높이는 요소가 있다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말이든지 단순해야 듣는 사람이 잘 알아듣습니다.

고혈압은 혈관이 좁아졌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현대의학에서는 고혈압 환자 100명 중 95명은 원인을 모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분명히 원인이 있는 병입니다.

제가 보기에 고혈압의 원인은 좁아진 혈관입니다. 혈관이 좁아졌기 때문에 피가 적게 공급되고, 피가 적게 가는 현상을 해결하려고 몸은 혈압을 높여서 원하는 양만큼 피를 보내려고 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 본능은 필요한 양만큼 피를 보내려고 하는 성질입니다. 피를 많이 보낼 수 있으려면 혈관이 넓어지거나, 혈압을 높이거나 둘 중 하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혈관을 넓히기는 쉽지 않습니다. 혈관에 기름때가 낀 것은 금방 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더 빨리 해결하는 방법이 혈압을 높여서 피를 많이 보내는 것입니다.

혈압이 높아졌다는 말은 혈관이 좁아졌다는 말과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혈관을 청소하는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들 대부분이 좁아진 혈관 때문에 몸이 스스로 혈압을 높인 결과로 혈압이 높아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치료하려면 혈관 청소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혈압 관련 칼럼 더 보기

 

Comment 5
Write CommentLIST
  1. 김민선2016.7.19 AM 09:37

    선생님
    늘 올려주시는 글을 잘 읽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제가 현미밥을 수개월째 잘먹고있는데
    직장인이다보니 아침 출근길에 불려두고
    저녁퇴근후 밥을 지어 먹습니다.
    이렇게 되면 얼츼 12시간정도
    불리게 되는 꼴인데
    현미 본연의 영양소에
    문제가 없을까요?
    누가 너무 오래불리면
    안좋다해서 걱정이되어 문의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6.7.20 PM 17:06

      그 정도의 시간으로는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 물에 불리면 싹이 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2. 김삿갓2016.7.28 PM 13:39

    현미밥을 맛 있게 먹는법은 쌀 외에 함께 넣는 그 무언가가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불리지 않고 바로 밥을 해 먹을수 있습니다

  3. 이원장2020.3.5 PM 19:45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41세의 고혈압 환자입니다.

    25세때 우연한 기회에 내과에서 혈압을 재 봤는데 높게 나와 그 때부터 혈압약을 지금까지 복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로 여쭤보는 내용은, 저의 경우에도(이렇게 일찍 고혈압이 나온 경우에도) 원인이 혈관이 좁아진 것 일까 하는 점입니다.

    물론 처음 약 복용당시 어릴적부터 인스턴트 음식(햄버거,라면 등)과 고지방 음식 등을 즐겨먹는 편이긴 했지만 심한 비만은 아니었고 한데 그 짧은 시간에도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처음 약 복용당시 2차성 고혈압에 대한 검사를 몇가지 했었는데 다른 이유는 못찾아서 그냥 본태성 고혈압 이라고 들었는데요, 이런 저도 현미채식을 하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만약 좋아질 수 있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까요?

    요즘 많은 노력(1일 1샐러드식, 절주, 운동, 체중감량)을 하고 있는데 체중은 많이 감량이 되었는데 혈압수치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여 많이 답답합니다.

    현미채식, 저같은 사람도 효과가 있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20.3.9 PM 18:41

      현미식물식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대신 운동도 병행하시면서 정확한 현미식물식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