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저염식으로 33년 된 역류성 식도염이 개선된 이유

단백질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식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동물성식품을 끊고 저염식을 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병이 참 흔합니다. 과거에는 적었지만 근래에 와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사람들의 보건지식과 위생관념이 향상되었는데도 병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반만 누워서 자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본래 음식은 식도를 통해 위로 내려갑니다. 위에서 다시 식도로 올라와서는 안 됩니다. 위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현상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말들이 많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위가 팽창되어 압력을 이기지 못한 음식물이 위로 올라오므로 적게 먹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위를 자극하는 커피, 술 등이 원인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본래 물체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내려갑니다. 그래서 항상 식도를 위보다 높이 있도록 유지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밤에 잘 때도 눕지 말고 상체를 높여서 기대거나 엎드려서 자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이 방지되기는 할 것입니다. 하지만 밤에 반듯하게 누워서 자지 않고 반만 누워서 잔다는 것은 매우 고생스러운 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지하려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식도를 위보다 높게 하라는 것은 너무 안이한 발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문제가 생깁니다.

위 내용물은 위산에 의해 굉장히 강한 산성 물질이 된 상태입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문제는 이렇게 강한 산성 때문에 나타납니다.

위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간다 하더라도 내용물에 자극되지 않는 성분이 들어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역류가 일어나면 강한 위산 때문에 식도가 부식됩니다. 그 결과 염증이 생기고 헐고 쓰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가 심한 사람은 목이나 입까지 올라가서 이가 부식되고 목소리가 쉬는 현상까지도 겪게 됩니다.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음식을 먹으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잘 생깁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이 바로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분해가 되어야 소화되는데, 단백질 분해를 위해서는 반드시 산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 분비가 많아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은 식물성식품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고기, 생선, 달걀, 우유 등 동물성식품입니다.

콩이나 밀가루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속이 불편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밀가루에는 쌀보다 단백질이 배 가까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로 인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동물성식품을 끊고 저염식을 하면 어렵지 않게 역류성 식도염을 고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물에 소금이 많을 때도 역류성 식도염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동물성식품을 먹지 않고 단백질이 적은 식품을 싱겁게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쉽게 낫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습니다.

30년 동안 역류성 식도염을 겪은 57세 여성이 있습니다. 아주 심하지는 않았지만,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생활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이분은 힐링스쿨에 참가하여 14일 동안 현미채식을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다 없어졌다고 합니다.

동물성식품을 끊는 것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은 해결됩니다. 현미채식을 하면 편안한 자세로 누워 자면서도 역류성 식도염이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