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잠(수면)입니다
처음에는 어렵더라도 1주일 정도 노력하면 이러한 습관을 들일 수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수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이 오지 않아도 활동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있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바람직한 수면은 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자는 것입니다. 또 중간에 한 번도 깨지 않고 푹 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밤에 잠자리에 들어도 잠이 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침에 너무 일찍 깨거나 자다가 중간에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해야 합니다.
사람은 불을 끄고 일찍 누우면 잠을 자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오랜 기간 늦게 자는 습관이 있으면 불을 끄고 누워도 쉽게 잠이 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활동을 해버리면 잠은 더욱 오지 않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도 불을 끄고 누워서 가만히 있으면 곧 잠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더라도 며칠 정도만 노력하면 금방 가능합니다.
아침에 너무 일찍 깨는 분들도 다시 가만히 누워있으면 됩니다. 일어나서 활동하지 않는다면 한숨 더 잘 수 있습니다. 쉽게 되지 않아도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밤에 자다가 깨지 않도록 비염, 잦은 소변 등 몸의 이상을 해결해야 합니다.
중간에 자다가 잠을 깨는 경우는 보통 몸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안 좋은 꿈을 꾸거나, 몸에 통증이 있거나 가려울 때 그렇습니다.
비염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코가 막힐 때도 잠에서 깹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이 있어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깰 수 있습니다.
자다가 소변 때문에 깨서 깊이 못 자는 경우도 많습니다. 2~3번 정도 소변 때문에 깨면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소변이 깊은 잠을 방해한다면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수면은 밤 10시에 자서 아침 6시에 깨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번도 깨지 않고 이어서 푹 자는 것입니다. 당장 바뀌지 않더라도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시차적응에 보통 1주일 정도가 걸립니다. 사람의 몸은 1주일 정도면 새로운 습관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잠은 습관이므로, 노력으로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황박사님!!현미채식을 유튜브로 처음 접하고 현재 현미채식을 석달째 하고있읍니다. 저희 처는 이빨이 시려워 찬것을 못먹었는 데 어느순간 없어졌고요,손목 통증이
있었는데 없어져고 갱년기증세 즉 이마에 열이나며
달아오는 증상도 없어지고 머리기억력도 떨어져는데 그것도.
역시 좋아졌다고 그럽니다.그런데 저는 아주 심한 불면증 때문에 약 15년전에는 하루에 4시간 정도자는 편이였는데 지금은 하루에 1시간 혹은 30분 그정도 살짝 자는 편입니다.처음현미채식할땐 느른해지고 잠이 쉽게드는 기분은 두서너번 있고는 지금은 아예 그전처럼 심한 불면증이 있읍니다. 10시부터 전등을 껴고 잠을 들 려고 노력해도 아침에서야 조금 잡니다.습관을 들이라고 하셔셔 노력해도 잘 되않읍니다.현미생식을 물이될때까지 씹어 먹고 있읍니다. 야채를 많이 씹는 편이고요. 다른 분들은 잘났는데 저는 왜이렇까요? 걱정이됩니다.제가 뭔가를 잘못하고 있는지? 잠들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감사합니다…
부인이 현미채식으로 큰 효과를 보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현미채식하면 불면증이 좋아지는 것을 저는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귀하께서도 현미채식을 계속 하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효과가 없으면 수면장애치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황박사님
현재 외국에서 현미채식 실천중인 일인입니다
한번씩 현미대신 오트밀에
뜨거운물부어서 먹으려고하는데
현미대용으로 오트밀(rolled oats)은 어떤가요?
괜찮다고하시면 오트밀사서 오븐에 구워서 시리얼로 만들어도 볼까 생각도하고 있어요
조언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오트밀은 껍질을 벗기고 볶고 분쇄한 것이어서 현미보다는 못합니다. 간혹 먹는 것은 괜찮겠지만 자주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시 현미가 제일이군요
오트밀은 어쩔수없을때 한번씩만 먹어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