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만으로 단백뇨가 줄 수 있나요?

혈압약으로 단백뇨가 줄 수는 있지만
원인 해결은 안 되고 오히려 점점 더 나빠져

백뇨가 있을 때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혈압약을 쓰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나는 고혈압이 없는데 왜 혈압약을 쓰는가.’ 이렇게 궁금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의사들은 단백뇨가 있으면 이를 줄이기 위해서 혈압을 낮춰 버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렇게 하면 문제가 근본적으로는 해결이 안 됩니다. 단백뇨는 줄어듭니다만 단백뇨가 생기게 된 그 어떤 병, 원인은 해결이 불가능하고 오히려 점점 더 나빠집니다.

혈중 단백질이 신장 이상으로 오줌으로 빠지는 증상 단백뇨

단백뇨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깁니다. 단백뇨라 하는 것은 혈액 중에 있는 단백질이 오줌으로 빠지는 상태, 이상입니다. 본래 혈액 중에는 단백질이 있지만, 오줌으로 빠지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백질이 오줌으로 빠지는 이유는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다시 말하면 신장은 체, 필터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필터에 구멍이 나서 본래는 빠지면 안 되는 굵은 알갱이인 단백질이 망가진 필터를 통해서 오줌으로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백뇨가 있다는 말은 신장의 기능이 그만큼 망가졌다는 그런 뜻이고 이게 오래 지속되면 만성신부전으로 악화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단백뇨가 있다고 하면 바짝 긴장하고 이 문제를 속히 근본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혈압약으로 단백뇨를 치료하는 것은 신장의 혈액공급 부족으로 신장이 더 망가트려

단백뇨가 있을 때 혈압을 낮춰버리면 여과되는 압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단백뇨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신장 기능이, 신장이 좀 망가져서 여과지에 구멍이 나 있는데 압력을 줄여버리면, 보통 압력이 높을 때는 빠져나가던 것이라도 안 빠져나가는 것은 당연한 거 아닙니까?

그래서 우선은 단백뇨를 줄이기 위해서 혈압약을 씁니다만, 그렇게 하면 신장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서 신장이 더 망가집니다.

신장은 아주 특이한 장기로 그 덩치에 비해서 혈액을 굉장히 많이 공급받아야 되는 장기입니다. 그래서 혈압이 내려가게 되면 신장은 다른 장기에 비해서 훨씬 더 민감하게, 다시 말하면 한 40배 정도 신장이 나빠집니다.

그러므로 혈압을 내리면 안 됩니다. 단백뇨만 보고 혈압을 내리는 것은 훨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백뇨를 치료하는 방법은 혈압약이 아닌 좋은 음식

그렇다면 단백뇨가 있을 때 혈압약을 쓰지 않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이런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단백뇨는 신장 조직이 망가져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 조직을 빨리 회복시켜야 합니다. 수리를 빨리 해야 합니다. 수리하는 것은 좋은 음식입니다.

좋은 음식을 먹게 되면 단백뇨는 빠지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신장이 수리되어서 망가진 필터가 다시 회복, 단백질이 빠지지 않는 촘촘한 상태로 회복되는 것입니다.

혈압을 내리고 신장조직을 수리하는 현미, 과일, 채소

현미 채식을 하면 고혈압이 있던 사람도 혈압이 정상으로 내려갑니다.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혈압이 내려가서 단백질 배설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고 신장조직이 수리되어서 단백질이 빠져나가지 않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현미 채식을 하게 되면 단백뇨가 대폭 줄어들고 또 없어지고 그렇습니다. 저는 이런 분들을 많이 봅니다.

단백뇨가 있으면 혈압약을 쓰는 것뿐만 아니라 스테로이드라는 아주 독한 약을 씁니다. 스테로이드는 단기간에는 굉장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부작용이 있는, 독성을 아주 많이 가진 약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 이런 약을 2년, 3년씩, 4년씩 쓰는 사람도 있는 걸 봅니다.

현미 채식을 하면 이런 문제가 다 해결되는데 이것을 약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있어서 많이 안타깝습니다.

단백뇨가 있다면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해야 됩니다. 해결방법은 약이 아니라, 고혈압약이 아니라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입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서정희2015.1.5 AM 10:38

    다른 병원에서 인슐린으로 당뇨를 치료할 때
    고혈압이 없는데도
    항상 고혈압약 처방전을 받을때
    이상해서 물어봐도
    담당의사도 화를 내면서 가르켜 주지 않았는데
    지금에사 알겠되었네요.
    박사님 감사합니다.

  2. 이경숙2019.11.3 PM 18:17

    건강검진에서 단백뇨가 나왔다는 얘기를 듣고
    검색하던중에 박사님 힐링스쿨에서
    크게 얻어 갑니다.
    감사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