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콩팥병 환자, 요산 줄이는 법
근육이 줄어든 기간만 지나면 다시 요산 수치가 내려가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만성 콩팥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산
만성 콩팥병 환자의 요산 관리에 대해서 같이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요산은 오줌으로 배설되는 산성 물질입니다. 이 요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집니다. 살아가면서 요산은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요산은 단백질 분해 물질입니다. 우리 사람 몸은 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세포의 아주 중요한 성분이 단백질입니다. 우리 사람 몸에는 매일 대단히 많은 수의 세포가 수명을 다해서 분해돼서 없어집니다. 그리고 없어지는 만큼 새로 세포를 만들어서 채워 넣습니다.
우리 사람 몸은 늘 싱싱한 세포로 구성되게 돼 있습니다. 우리 사람 몸의 근육도 바로 세포입니다. 근육 세포입니다. 근육도 교체가 됩니다.
매일 수명을 다한 근육 세포는 분해돼서 없어지고 배설되고 또 새로 근육이 만들어져서 대신 채우고 이렇게 합니다. 그런데 만성 콩팥병은 배설이 잘 안 되는 병이니까, 만성 콩팥병 환자는 요산이 올라갑니다.
요산이 올라가면 문제가 생깁니다. 두 가지 문제가 생기죠. 하나는 관절로 파고들어 가서 통풍이라는 병이 생깁니다. 그리고 요산은 콩팥에도 파고 들어갑니다. 그래서 콩팥 기능을 떨어뜨리죠. 그러므로 요산이 올라가게 그대로 방치하면 안 됩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 요산 만들어내는 동물성 식품 섭취 피하기
만성 콩팥병은 콩팥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생겨서 유발되는 병입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안 됩니다. 동물성 식품에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고 중성지방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동물성 식품을 먹으면 우리 몸에서 분해돼서 요산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 안 되는 환자들은 동물성 식품을 절대로 먹으면 안 되겠죠.
만성 콩팥병 환자의 고민, 소식으로 인한 요산 수치 증가
몸의 근육이 줄어들면 요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수치가 올라갑니다.
몸의 요산 수치가 높은 것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많이 만들어져서 요산이 올라가는 경우, 또 하나는 배설이 적게 돼서 올라가는 경우 둘로 나눌 수 있겠죠.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는 것은 음식을 적게 먹어서 근육이 빠져서 많이 만들어지는 경우고 많이 배설이 안돼서 올라가는 것은 만성 콩팥병입니다. 그런데 몸의 비데가 많으면 중성지방이 많다는 뜻이고 또 콩팥의 동맥경화증을 일으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콩팥을 치료하기 위해서 몸의 중성지방, 비데를 빼야 합니다.
비데를 빼려고 하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하고 음식을 적게 먹으면 비데가 빠지지만, 근육도 빠집니다. 그래서 군살을 줄이기 위해서 음식을 적게 먹으면 근육이 줄어들어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수치가 올라갑니다.
군살 빼기 vs 요산 수치 관리, 동시에 하는 법은?
만성 콩팥병 환자, 비데도 줄여야 하는데 음식을 적게 먹으면 요산이 만들어져서 배설이 잘 안 돼서 요산이 높아지는 데다가 요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또 올라가죠. 그래서 사람들이 요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너무 걱정할 것 없습니다. 사람은 비데를 빼야 합니다. 비데를 그대로 두고는 콩팥 문제가 해결이 안 됩니다. 그래서 근육이 줄어들어서 요산이 더 많이 만들어져서 수치가 올라가더라도 비데는 빼야 합니다.
근육이 빠지면서 요산이 올라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죠. 배설이 안 돼서 요산이 올라간 것이 아니라 많이 만들어져서 요산이 올라갔다는 구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분하면 걱정을 덜 하는 것이죠. 많이 만들어져서 요산이 올라가면 적게 만들어지게 하면 됩니다.
군살이 다 빠진 후에 곡식을 충분히 먹으면 근육이 더 이상 안 빠집니다. 그러면 요산 수치가 많이 안 만들어져서 수치가 내려가게 됩니다. 그때까지 사람들이 굉장히 불안하죠. 요산 수치가 올라갔기 때문이죠.
그러나 요산이 왜 올라갔는지 내용을 알고 거기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하고 있으면 괜찮습니다. 비록 일시적으로 올라갔지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면 훨씬 더 걱정이 덜 되는 것이죠.
요산 수치가 많이 올라갔을 때 내려가는 약까지 써야 합니다.
요산 수치 관리 Tip, 건강한 식생활과 체중 조절
자,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는 요산이 올라가는데 군살을 빼기 위해서 소식해서 근육이 줄어들면서 또 요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너무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근육이 줄어든 기간만 지나면 다시 요산 수치가 내려가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군살을 줄이려면 밥을 드실 때 반드시 현미를 먹어야 합니다. 현미를 먹으면 군살이 잘 빠지기 때문이죠. 또한, 현미를 먹으면 콩팥의 기능이 향상됩니다. 현미를 먹어서 배설이 많이 돼서 몸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더라도 배설이 더 증가돼버렸기 때문에 요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의 요산 관리 쉽지 않고 헷갈릴 수 있으니까 그런 점을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거의 10년간의 현미채식으로 만성공팥병을 3기 에서 4기 사이로 유지하고 있는 60대 남성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높아진 요산 때문에 거의 일 년애 한 번씩 통풍이 찾아와서, 약을 안쓰면 거의 1-2주, 약을 쓰면 3-4 일 동안 발을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담당 의사분은 이제는 요산조절을 위햐서 평생 약을 먹을 것을 권하는 데, 황 박사님의 이 글으로서는 현미채식으로 요산이 자연조절이 되는 것으로 들립니다. 제가 바로 이해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산수치가 높으면 통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풍을 치료하려면 혈액의 요산수치를 낮춰야 합니다.
요산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몸에서 요산이 너무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콩팥이 요산을 배설하는 능력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요산 수치가 높은 것은 이 둘 중의 하나이거나 이 둘 다 이거나입니다.
요산수치가 높아지는 주요한 원인은 세 가지입니다. 동물성식품을 먹는 것,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음식을 적게 먹을 때 근육이 줄어드는 것, 유전적인 이유 등입니다.
요산이 콩팥으로 배설되는 양이 줄어드는 이유는 콩팥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콩팥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인데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미식물식을 하면 콩팥기능이 조금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칼륨과 인 수치가 올라가니 조심해야 합니다. 혼자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으면 요산강하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황성수
안녕하세요. 중3아들이 백반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유전적소인도 없는 아이라 지금 너무 마음이 힘듭니다. 자가면역질환으로 알고있는데요. 제가 어떤식이를 시켜주면 좋을까요? 재발이 안되게 하고싶습니다. 아이가 위축되지않게 치료해주고싶습니다. 혹시 이런경우도 식이만으로 재발안되고 건강히 살수있을까요? 워낙 돼지고기, 밀가루음식을 좋아하고, 야채를 싫어하던 아이입니다. 제가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저는 백반증을 가진 환자를 현미식물식으로 치료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백반증이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하니 현미식물식으로 치료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은 현미식물식을 하면 쉽게 낫기 때문니다.
현미식물식은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이 따르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은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키는 식품입니다.
황성수
안녕하세요~간절한 맘으로 문의드립니다~2021년5월.당화혈색소9.
당뇨약1개.트루르시티주사제 처방.
약복용 후부터 손발저림생김.
신경병증약 리리카복용.
5개월후 당화혈색소 4.7
2022년 3월 당뇨약 끊음.
현재 당화혈색소4.9유지.
하지만 손발저림은 여전함.감각도 조금 떨어짐.
현미식.야채.과일로 진행된 신경병증 없어질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해외거주자인데 비행기 예약때문에 내년 일정표를 알 수 있을까요? 내년 1월쯤에 갈 생각 입니다
황성수힐링스쿨 안내드립니다 🙂
문의 : 063-433-7626
전북 진안군 정천면 봉학로 171-22
진안고원 치유숲
healingschool.kr/
힐링스쿨 신청하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healingschool.kr/about
이유가 있어 코로나 백신접종을 못했습니다 힐링스쿨 기간중 코로나 확산 방지가 목적아닌가요? 미접종자가 코로나 전파자는 아니잖아요 PCR음성 확인으로도 참가 할수 있게 도와 주세요 한가정의 존망이 걸린 일입니다 박사님 부탁드립니다
백신접종을 한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줄어들고 감염되더라고 중증화될 가능성도 감소합니다. 그래서 힐링스쿨에는 접종을 한 사람으로서 신속항원검사 음성인 사람만 입학시킵니다. 앞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감염율이나 치사율이 줄어들 것 같고 그러면 힐링스쿨 입학 요건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청하신 분의 사정은 이해하지만 당분간은 현재와 같이 유지하려고 합니다. 미안합니다.
황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