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식문화, 암 발병률 높은 국가로 만드는 길
우리나라에 가장 사람을 많이 죽게 하는 병이 바로 암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음식이 바로 암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것을 그냥 방치하고 있어서야 하겠습니까?
술과 고기를 먹는 식문화, 암의 주범
우리의 식문화가 암을 만드는 식문화입니다. 그래서 많이 염려됩니다. ‘하루속히 식문화를 개선해야 할 텐데.’ 하는 그런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고기를 먹으면서 술, 담배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기를 먹을 때 술을 곁들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습니까. 물론 술 마시는 양의 차이는 있겠지만 술과 고기가 보통 겸해져 있는 것이죠. 거기다가 또 담배까지 피우지 않습니까.
고기와 술, 담배까지 곁들이는 식문화 바꿔야 하는 이유
세계보건기구 밑의 국제암연구소라는 곳에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여러 가지 음식이라든지 물질이 얼마나 암을 잘 일으키는지 분류해놨습니다. 여러분들도 이거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만큼 중요합니다. 1군에 속하는 것이 바로 가공육류입니다.
가공육류는 햄과 소시지, 베이컨이죠. 그리고 소금 간을 한 생선입니다. 소금 간을 안 한 것은 괜찮으냐고 하면,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마는 같은 분류에 있는 그 둘을 1군이라고 해놨습니다.
1군은 절대로 먹으면 안 되는 것,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실한 것입니다. 그런데 햄, 소시지, 베이컨 사람들이 많이 먹지 않습니까. 특히 어린아이들이 좋아하죠.
그리고 술과 담배도 1군에 속합니다. 만약에 가공육류, 간을 한 생선을 먹으면서 술을 곁들이고 또 담배까지 피우면 1군이 세 개 겹치게 됩니다. 그러면 암이 생길 가능성이 그만큼 커지니까 위태위태한 것이죠.
또 국제암연구소에서 발표한 2군 A에 보면 2군 A는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되는 그러니까 암을 일으키는 것이라는 말이죠. 붉은 육류가 2군 A에 분류돼 있습니다. 붉은 육류는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입니다.
제가 이런 얘기를 하면 “그러면 백색 고기, 닭고기, 오리고기는 괜찮으냐?”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마는 그렇지 않습니다. 붉은 육류만큼은 아니지만, 백색육류도 그만큼 위험하니까 멀리 해야 하겠죠?
만약에 이 육류를 불에 구워 먹으면 훨씬 더 해로워집니다. 왜냐면 불에 굽는 과정에서 타는 과정에서 해로운 물질이 새로 생기기 때문에 그것을 같이 먹게 되면 그만큼 암에 불리해지는 것이죠.
암을 예방하는 길, 고기와 음주, 담배 멀리하기
사람들은 아침은 개인이 별도로 먹지만 점심, 저녁을 같이 먹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직장 회식 문화를 개선해주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암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느 개인이 나서서 이걸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큰 흐름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거스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이 각성해야 되겠지만 경영하는 분들, 그리고 법과 제도 같은 것도 개선하고 또 우리 식문화를 바꾸는 여러 가지 캠페인도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사람을 많이 죽게 하는 병이 바로 암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음식이 바로 암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이것을 그냥 방치하고 있어서야 하겠습니까?
국가에서는 조기암 검진을 하자 그렇게 방향을 잡은 것 같고 국민들도 거기에 따르고 있습니다마는 암이 생겼는데 조기에 검진하는 것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 아닙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식생활을 비롯한 술, 담배 이것을 멀리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에 “술은 약간 먹는 게 오히려 안 먹는 것보다 낫다.”하는 얘기를 전문가들이 한 적이 있습니다. 한 3년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 잔의 술도 해롭죠. 담배는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잘 아실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젊은 남성들 한 34%가 흡연합니다. 여성들도 꽤 많이 피웁니다. 한 6~7% 그 사이입니다.
자, 우리가 암으로부터 안전해지기 위해서는 술, 고기, 담배 우리 생활 습관 개선이 무엇보다도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