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해결하려면? 운동보다 ‘음식’에 매달리십시오!
당뇨병, 운동에 매달리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면 안 됩니다.
운동으로 내려가도 다시 오르는 혈당
운동으로 당뇨병 고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저는 운동으로 당뇨병 고치기는 안 된다고까지 얘기합니다.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요. 아예 그렇게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당뇨병이 있으면 세 가지를 꼭 하라고 얘기합니다. 그것이 당뇨병 치료의 3대 원칙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조건 약을 먹어라 2. 꼭 운동해라 3. 음식을 가려먹어라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약, 두 번째는 운동, 세 번째는 음식을 가려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 순서를 정반대로 얘기하고 싶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을 가려먹는 것입니다. 운동하면 좋죠. 근데 운동은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여러분은 운동으로 당뇨병 치료에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보신 적이 있습니까? 사람들은 운동에 매달립니다. 몸을 상하게 하면서도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운동에 매달릴까요? 운동한 후에 바로 혈당을 재면 혈당이 내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효과가 있구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혈당은 운동할 때 내려가지만, 그다음에 또다시 올라갑니다.
당뇨병, 운동으로 해결되지 않는 이유
운동으로 당뇨병 치료가 안 되는 이유를 몇 가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람 몸에 혈당이 높은 것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들은 대부분 예외 없이 몸에 중성지방도 높습니다. 혈당, 다시 말해 포도당은 중성지방인 비계와 왔다 갔다 하는 관계입니다. 이 내용은 조금 복잡합니다만 그렇게 아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혈당이 높으면 비계가 많이 생깁니다. 밥을 많이 먹어서 혈당이 올라가면 몸에 비계가 생긴다는 사실을 잘 아실 겁니다. 그리고 운동을 해서 혈당을 내립니다.
운동하면 혈당이 내려갑니다. 혈당이 내려가면 비계가 다시 혈당을 만듭니다. 그래서 다시 혈당이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몸에 비계가 있는 한 혈당은 내려가지 않습니다.
몸의 비계를 줄이면 혈당이 내려가고, 내려갔던 혈당이 다시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체중을 줄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운동을 해서 체중을 줄여보자고 얘기합니다. 그런데 우리 사람 몸은 효율이 대단히 높습니다. 마치 연비가 높은 자동차와 같습니다. 효율이 조금 높은 정도가 아니고 대단히 높습니다.
그러므로 운동해도 비계는 거의 줄어들지 않습니다. 아주 적게 줄어듭니다. 비계 조금으로 많은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즉 운동해서는 비계, 중성지방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치료를 못합니다.
운동 안 하고 당뇨병을 고쳐봤느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고쳐봤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당뇨병이 있으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눈만 끔뻑끔뻑하고 음식을 씹지 못해서 호스를 넣어서 음식을 공급받는 사람을 식물 상태라고 얘기하죠.
이런 식물 상태의 사람에게 당뇨병이 있을 때, 음식을 적게 주면 당뇨병을 고칩니다. 운동을 전혀 안 해도요. 이분은 숨 쉬는 것밖에 못합니다. 그래도 고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예지만, 결론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운동은 꾸준히, 음식 종류 바꾸기
제 말은 “운동할 필요 없다. 하지 마라.” 그 얘기는 아닙니다. 운동에 매달리면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운동으로 당뇨병 치료는 안 됩니다만, 운동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저는 운동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도 운동하고요. 힐링스쿨에서도 매일 운동합니다. 운동을 왜 해야 할까요? 당뇨병도 치료가 안 되는데요? 그것은 운동의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는 근육을 키우고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해야 합니다. 혈당을 내리기 위해서가 아니고요. 그리고 관절이 굳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도 운동해야 합니다.
사람은 안 움직이면 평형감각이 퇴화합니다. 평형감각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하면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화가 났을 때도 풀리고요. 또 기분도 좋아집니다. 반드시 해야겠죠?
운동하면 잠을 잘 잡니다. 잠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운동하게 되면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장운동을 촉진한다는 뜻입니다. 몸에 상당히 좋죠. 이런 여러 가지 운동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운동해야 합니다.
그러나 당뇨병을 고치기 위한 목적으로 운동하면 안 된다는 얘기를 드리는 것입니다. 당뇨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 종류를 바꾸고 먹는 방법을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은 피하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또 가공한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안 됩니다. 먹는 방법은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고, 밤늦게 먹지 말고, 규칙적으로 먹는 것입니다. 이것이 당뇨병 환자의 올바른 식사요법입니다.
당뇨병, 운동에 매달리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면 안 됩니다. 저는 그런 사람을 많이 봤습니다. 당뇨병은 운동에 매달리지 말고 음식에 매달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