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도구 중 프라이팬,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프라이팬 요리에 어떤 종류의 음식이 들어갔느냐에 따라서 혈압이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조리도구와 고혈압, 직접 연관은 없어
저에게 주신 댓글 중 이런 질문을 보았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나 프라이팬은 고혈압과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아마 본인은 스테인리스 냄비만 쓰는데, 고혈압이 잘 해결되지 않나 봅니다.
조리도구가 고혈압하고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떤 조리도구를 쓰느냐는 관계가 없습니다. 조리도구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거나,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조리도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조리도구에 따라서 요리할 때 해로운 물질이나 성분이 녹아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으로 가장 안전한 조리도구는 스테인리스, 유리, 도자기입니다.
도자기는 유리나 스테인리스보다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안전합니다. 다만 도자기의 유약에 해로운 것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스테인리스와 유리는 안전합니다.
기름에 볶거나 튀기는 프라이팬 요리
질문자는 스테인리스 냄비나 프라이팬을 사용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프라이팬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프라이팬을 쓴다는 말은 음식을 볶거나 튀긴다는 말입니다. 조리할 때 모두 기름을 넣습니다.
그리고 고온이다 보니 음식이 탈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노릇하게 익은 것을 탔다고 보지 않고 볶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라이팬으로 요리할 때는 소금 등 여러 가지 첨가물을 넣습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안 내려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짜게 먹으면 혈압이 안 내려가지 않습니까?
프라이팬으로 볶거나 튀긴 요리가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프라이팬 요리에 어떤 종류의 음식이 들어갔느냐에 따라서 혈압이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재료로 프라이팬에 요리했다면 혈압이 올라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프라이팬 쓸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음식이 눌어붙거나 탈 수 있습니다. 검게 탄 검댕은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으로는 2군 발암 물질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절대 눌어붙거나 타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음식을 튀기거나 볶을 때 기름이 많이 상합니다. 사실 프라이팬을 이용할 때도 기름을 사용하지 않으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기름이 들어가지 않으면 맛이 없으니까 기름의 양을 최소한으로 하시고, 가능하면 저온으로 요리하시길 바랍니다.
프라이팬 사용 시 주의사항
프라이팬 중에는 테플론으로 코팅한 프라이팬이 많습니다. 코팅을 해야 음식이 달라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프라이팬을 오래 쓰다 보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코팅 밑에 있는 본래 프라이팬 재질에서 해로운 성분이 배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졌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라이팬을 사용한 후에 세척도 주의해야 합니다. 거친 솔로 닦으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솔로 세척하시면 좋겠습니다.
조리도구 중 안전한 것은 스테인리스와 유리입니다. 가급적 안전한 도구를 사용하여 요리하시기를 바랍니다. 프라이팬으로 조리한 음식, 어떤 재료를 사용하고 어떤 방식으로 조리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소금과 기름은 과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