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 저혈압, 일어서는 자세와 음식이 중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생활 관리법

기립성 저혈압을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동맥의 탄력성이 향상되고, 피도 많이 만들어집니다.

일어설 때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요즘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분이 꽤 많습니다. 기립할 때, 즉 일어설 때 뇌에 저혈압이 생긴다는 말입니다.

머리, 뇌는 피를 많이 받아야 하는 장기입니다. 덩치는 얼마 안 되지만, 피는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게다가 뇌는 모든 것을 다 통제하는 우리 몸의 중추입니다. 몸을 움직이고 감각을 통제하고 판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뇌에 피가 제대로 안 가면 기능을 못 하니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우선 팔다리에 힘이 빠집니다. 제대로 움직일 수 없으니까 일어서다가 주저앉게 됩니다. 그리고 감각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눈앞이 캄캄해지는 감각 이상뿐 아니라 정신도 가물가물하고 어지러운 현상도 나타납니다.

앉아있을 땐 괜찮은데, 특히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피가 모자랄 때입니다. 그냥 가만히 앉아있을 때는 별로 표가 안 나지만, 갑자기 일어서면 표가 납니다. 피는 액체니까 제자리에 있고, 머리는 일어서면서 피가 일시적으로 뇌에 잘 공급되지 않는 되는 겁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피가 뇌에 공급됩니다. 이처럼 피의 양이 부족할 때 생기는 현상이 바로 빈혈입니다.

둘째,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졌을 때입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우리 사람 몸은 어떻게든 혈압을 올리려고 노력합니다.

혈압을 올리는 방법 중 하나가 혈관을 축소하는 겁니다. 혈관을 축소시키면 피가 들어있는 공간이 좁아지니까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혈관에 탄력성이 떨어졌다는 말은 동맥경화증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해결하는 생활 관리법

기립성 저혈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피를 많이 만드는 방법은 피를 만드는 원료가 되는 음식, 즉 철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철은 바로 현미, 초록색 잎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를 보충해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C는 채소, 과일에 들어있습니다. 반면 동물성 식품에는 비타민C가 하나도 안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혈관의 탄력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혈관에 기름때가 끼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콜레스테롤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안 됩니다.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성지방이 많아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기립성 저혈압을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동맥의 탄력성이 향상되고, 피도 많이 만들어집니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넘어져서 다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넘어지면 뼈가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머리를 다치면 또 어떻게 됩니까?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일어서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일어서지 마시고 천천히 일어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뭘 짚고 일어난다든지 일어설 때 엉덩이를 먼저 들고 머리를 낮추고 일어섭니다. 다시 말하면 무릎을 다 편 후에 머리를 들면 훨씬 낫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피가 모자란다고, 어지럽다고 고기를 먹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일어설 때의 자세, 그리고 음식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노력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미와 초록색 잎채소, 그리고 일어나는 자세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