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는 헌혈할 수 없다? 오해입니다
현미와 초록색 잎채소를 먹는 사람은 피가 절대로 모자라지 않습니다. 남에게 피를 나누어줘도 될 정도로 피가 많이 만들어집니다.
피 생성에 중요한 철, 고기에만 들어있다?
여러분, 채식주의자는 헌혈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도 그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왜 이런 말이 나왔을까요?
헌혈하려면 피가 충분해야 합니다. 그런데 채식하면 피가 잘 안 만들어지리라 생각합니다. 피를 만들려면 피의 색깔을 가진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래서 소고기 살코기를 먹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피를 만들려면 피를 만드는 재료가 있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 그중에 중요한 것이 철입니다. 철이 충분히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피는 충분히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남에게 헌혈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사람들은 대개 붉은 살코기인 소고기, 돼지고기 등에는 철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식물에는 많이 안 들어있다고 오해하십니다. 실제로 현미, 채소, 과일에 철이 적게 들어있는 것은 아닌데, 잘 몰라서 그렇습니다.
현미와 초록색 잎채소, 충분한 철 함유
현미에는 백미보다 철이 5배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초록색 잎채소에는 백색 잎채소에 비해 철이 훨씬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백미 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초록색 잎채소를 싫어하고, 흰색 잎채소를 주로 먹습니다. 그러니까 피가 모자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피를 많이 만들려면 고기를 먹자는 쪽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미와 초록색 잎채소를 먹으면 철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먹으면 빈혈이 있던 사람들도 피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만들어집니다.
올바르지 못한 채식을 하면, 다시 말해 흰쌀을 먹고 흰색 채소를 먹는 사람은 피가 모자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현미와 초록색 잎채소를 먹는 사람은 피가 절대로 모자라지 않습니다. 남에게 피를 나누어줘도 될 정도로 피가 많이 만들어집니다.
여러분이 직접 경험해보십시오. 한 보름 정도면 남에게 줄 수 있을 정도로 피가 많이 만들어집니다. 보통 한 400cc 정도 헌혈을 하는데, 보름이면 그 정도의 피가 새로 만들어집니다. 물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었을 때 그렇다는 말입니다.
철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 보충도 중요해
식물성 식품에는 비타민C가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하기에 비타민C를 반드시 먹어야 피가 많이 만들어집니다.
아시다시피 고기, 생선, 계란, 우유에는 비타민C가 하나도 안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를 먹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라도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즉, 붉은 살코기를 먹어야 피가 만들어진다고 말합니다. 물론 고기에 철이 많이 들어있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소고기, 돼지고기를 먹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까?
육식 섭취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서도 피를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현미, 초록색 잎채소를 먹으면 됩니다. 채식주의자는 헌혈을 못 하는 것이 아니고,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잘못된 채식을 하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 피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서 곤경에 처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분들을 위해서 내가 피를 줄 수 있는 정도로 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놓아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피가 충분히 만들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