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혈당을 내리는 세 가지 방법

혈당을 내리는 방법 중 으뜸은 식습관을 바꾸는 것

사람은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습관이 되면 오히려 훨씬 더 입에 당깁니다.

사람들은 혈당이 높으면 겁을 냅니다. 당뇨병이라고 얘기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든 혈당을 내리려고 노력합니다.

1. 약: 쉬운 방법이지만, 병을 해결할 수 없어

혈당을 내리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뭘까요? 바로 약을 쓰는 것입니다. 당뇨약을 쓰면 혈당이 쉽게 내려갑니다. 그래서 약을 너무 강하게 쓴 탓에 오히려 저혈당이 되어서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약은 혈당을 내리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약은 무조건 써야 한다고 생각하고 약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약을 쓰면 혈당은 내려가지만, 체중은 점점 늘어납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혈당은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왜냐하면 혈당과 군살, 그러니까 체중이 늘어나게 하는 비계는 서로 왔다 갔다 하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약을 먹지만 다음 날 되면 혈당을 또 올라가게 하는 이것은 끝이 없는, 해결이 안 되는 그런 방법입니다. 약을 먹기는 쉽지만, 이것은 병을 해결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2. 운동: 평생 지속하기 힘들어

혈당을 내려가게 하는 방법 둘째는 음식을 실컷 먹고 운동을 해서 혈당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뇨병이 있으면 꼭 운동하라는 얘기를 합니다. 그런데 운동은 쉽지 않죠.

사람은 움직이는 것을 다 싫어합니다. 현대 문명을 한번 보십시오. 다 사람을 게으르게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부 몸으로 움직여서 걸어 다녔지만, 지금은 다 차를 타고 다닙니다. 또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탑니다.

가정일도 전부 가전제품에 맡기는 추세입니다. 사람은 움직이는 걸 싫어합니다. 당뇨병이 생겼다고 많이 움직여서 치료하자고 하면 당분간 아주 급할 땐 하겠지만 평생 지속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있는 사람 중 나이 많은 사람이 많은데, 운동하기 힘든 분도 있습니다. 또 날씨의 영향을 받거나 살다 보면 아플 때도 있는데 그러면 또 못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운동은 지속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또 비만한 상태에서 운동하면 관절이 상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혈당을 내려가게 하지만, 쉬운 방법은 아니고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방법은 택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음식: 현미, 과일, 채소 먹어야

세 번째로 혈당을 내려가게 하는 방법은 음식을 적게 먹는 것입니다. 당뇨병은 1형, 2형이 있습니다.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2형인데, 2형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생깁니다.

사람은 음식을 먹고 배가 불러야 만족합니다. 그런데 살이 찌는 음식을 배불리 먹으면 병이 생깁니다. 그러니 기분 좋게 많이 먹더라도 살이 안 찌도록 먹어야 합니다. 그건 음식 종류의 문제입니다.

음식을 적게 먹으면 군살이 빠지고, 군살이 빠지면 혈당은 내려가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가려 먹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음식 가려먹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그리고 지속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먹고 싶은 음식을 평생 먹으려고 합니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 먹기 싫은 음식을 조금 먹어보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단기간은 가능하겠지만, 장기간 하기는 힘들 겁니다. 사람은 습관의 동물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내 입에 안 맞고 그렇지만, 조금 습관이 되면 그것이 좋아지게 돼 있습니다.

여러분, 담배를 한번 보십시오. 처음에 담배를 피우면 다 기침합니다. 하지만 담배를 계속 피우면 기침을 안 하고, 담배를 끊으라고 하면 굉장히 힘들어합니다. 담배 안 피우는 사람은 담배 피우는 것이 힘들 듯 말입니다.

사람은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야 합니다. 그렇게 먹으면 배불리 먹고도 군살이 안 생깁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습관이 되면 오히려 훨씬 더 입에 당깁니다.

그리고 몸이 편해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지속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고치는 것은 어렵지만 한번 고치면 굉장히 자연스럽고, 평생 지속 가능한 방법입니다.

혈당을 내려가게 하는 방법은 세 가지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우선 하기는 쉽지만 병을 못 고치는 약을 쓰는 것, 그리고 평생 지속하기 힘든 운동을 하는 것, 이 두 가지 방법은 권하지 않습니다.

음식 종류를 가려서 문제를 뿌리부터 완전히 해결해야 합니다. 평생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그리고 돈도 들지 않는 방법으로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게 바로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입니다.

당뇨칼럼더보기
Comment 3
Write CommentLIST
  1. Di2020.1.14 AM 11:06

    당료 진단후로는 식후 혈당 조절을 위하여 단백질, 지방, fiber 를 먹은후 곡류나 과일을 먹고있는데, 동물성 단백질, 지방에서 식물성 단백질, 지방으로 바꾸려고 시도 하고 있읍니다. 하지만 매끼에 70 g leafy vegetables 말고 무슨 채소를 먹어야 하는지 단백질 지방 함량이 많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 스케줄이 12 월 말에서 1 월 15 까지 시간을 낼수있는데 내년에 힐링스쿨이 첫번째 금요일 (1 월 1 일)에 시작하면 갈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일주일 시작하고 집으로 돌아오고 다시 한국에 나가서 두번째 주를 끝내도 되는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20.1.14 PM 14:13

      캠프에 대한 문의는 063)433-7626 으로 상담 전화 주시면 되겠습니다.

  2. Di2020.1.16 AM 01:05

    저는 매일 4 TBSP chia seeds + 1 TBSP flax seeds + 1 TBSP hemp seeds 를 140 gram mixed berries ( blueberries + raspberries + blackberries) 와 함께 먹고 있읍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방법에 어긋나나요?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라고 하신 식사요법에는 흔히 권장하는 nuts and seeds 는 빠지는것 같아서 글을 올렸습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