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인 수치 항상 확인하며 대처해야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은 조심만 한다면 상당히 안전합니다. 무엇보다 병을 고칠 수 있는 식습관입니다.
만성콩팥병 환자에게는 식습관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식습관이 나빠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 도움 받으며 칼륨 및 인 수치 확인해야
나쁜 식습관이란 고기, 생선, 달걀, 우유, 가공한 식물성식품을 먹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콩팥병을 치료하는 좋은 식습관이란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현미, 채소, 과일만 먹을 때는 아주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미, 채소, 과일에는 만성콩팥병 환자가 쉽게 배설시키지 못하는 칼륨과 인이 많기 때문입니다. 칼륨과 인 수치가 높아지면 몸에 커다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는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실 때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또 자주 혈액검사를 해서 칼륨 수치, 인 수치를 늘 확인해야 합니다.
혈액검사 결과 수치가 높으면 음식을 조절해야 합니다. 음식 조절로 충분하지 않으면 약을 써서 수치를 내려야 합니다. 혈액검사나 약을 처방하는 것은 의사가 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만성콩팥병 환자는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서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아야 합니다. 음식 조절은 무척 중요합니다. 하지만 절대 함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위험에 대비하며 올바른 식생활 실천하길
간혹 이런 경험을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서 상태가 나빠졌다며 불만을 말하는 분들을 보는데요. 현미, 채소, 과일을 제대로 드시면 오히려 병이 낫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런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위험은 조금 따르지만 반드시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제대로 잘 먹으면 만성콩팥병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범을 잡으려면 산에 가야 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호랑이처럼 무서운 만성콩팥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하십시오.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은 조심만 한다면 상당히 안전합니다. 무엇보다 병을 고칠 수 있는 식습관입니다. 조심해야 하는 점들을 꼭 기억을 하시고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만성콩팥병칼럼더보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42세 남성입니다.
다름아니라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제가 1기 고혈압인지 벌써 6년쯤 되어갑니다.
사실 오롯이 6년은 아니고 어떨땐 130대가 나오다가 어떨땐 150까지 가다가 그렇습니다. 혈압약은 한번도 먹어보진 않았습니다.
제가 BMI가 30쯤 되는 심한 비만인데, 살만 빼면 좀 좋아지겠지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다이어트가 맘처럼 쉽게 되진 않아서 ^^;;;
궁금한것은요. 고혈압으로 인해 단백뇨가 나온다면, 식물식을 해서 혈압을 낮추어도 이미 망가진 신장이라 복구가 안될까요?
늘 걱정은 했는데 살찐거에 비해서는 늘 수치가 좋게나와서 걱정을 안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한 건강검진이 작년 12월이었으니 4달쯤 되었는데요.
고혈압은 있었지만,
당수치는 제일 많이 나왔던게 90
크레아티닌은 2018년에 0.9, 작년 12월에는 1.0이 나왔고요. 보통 0.8~1.0 나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보통 HDL은 50이상 나왔고, LDL로 잘은 모르겠지만, 한번도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을 넘긴적은 없었고
보통 170-180정도 나왔던것 같습니다.
중성지방 수치도 살찐거에 비하면 너무 적다 싶을정도로 나왔습니다. 70정도였나….
대신에 지방간은 2기정도 되었는데 이게 10년정도 되었습니다.
고혈압이 신장을 망가뜨릴수 있다는 불안감은 계속 있어서. 이번에 제대로 식물식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현미쌀도 5개월전쯤에 사서 냉장보게 보관하고 있고요.
이따금 소변스틱으로 검사하는데요. 최근에 한 소변스틱검사가 보름정도 되었는데, 단백뇨 음성이었습니다.
설마 보름만에 이제껏없던 단백뇨가 생길리는 없겠지만
만약 생겼어도 초기일테니 혈압낮추고 관리 잘 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갈수 있을가요?
현미채식과 운동을 꾸준하게 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46세 만성콩팥병 때문에 문의드립니다
병원에서는 콩팥수치가 9 -12 사이로 나와서
지금 당장 혈액투석 해야고 하네요
유튜브 방송에서 만성콩팥병도 현미채식으로
고친다고해서 문의드립니다
지금 콩팥수치가 높아도 가능할다요?
현미식물식을 하면 만성콩팥병을 고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더 나빠지지 않게 하거나 약간 좋아지게 하는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사구체여과율이 9~12정도면 혈액투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콩팥병에 현미식물식을 할 때는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칼륨과 인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주 혈액검사를 해야 하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안 됩니다. 필요하면 칼륨이나 인 수치를 내려가게 하는 약을 써야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현미식물식을 하면 안 됩니다.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