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속 건강과 식이 1 – 먹는 것과 침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침 분비 늘고 성분도 건강해져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침에도 암모니아 가스와 황화수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입 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반면 식물성식품을 먹으면 침 냄새가 크게 줄어듭니다.

먹는 것과 입속 건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람은 늘 입으로 말을 하고 음식을 먹습니다. 입속 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입 냄새가 그렇습니다.

 

먹는 것과 입속 건강에 대해 총 4가지 주제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먹는 것과 침의 관계입니다. 둘째, 먹는 것과 잇몸 상태. 셋째, 먹는 것과 치조골,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는 것과 충치입니다.

 

침은 항상 적당한 양과 깨끗한 상태 유지되어야

 

첫 번째 주제로 먹는 것과 침입니다. 침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침은 양도 중요하지만, 냄새가 나는지 아닌지도 중요합니다.

 

침은 1분에 1cc 정도 나옵니다. 물론 사람마다, 상황마다 양이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하지만 평균 1분에 1cc, 하루에 1500cc 정도 나옵니다. 대단히 많은 양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침의 양이 적게 나와서 입이 건조해서 고생하기도 합니다. 침은 항상 적당한 양이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침에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또 침의 상태가 입안을 깨끗하게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침이 충치를 만드는 상태인 경우도 있습니다. 침의 양, 냄새, 산도가 모두 중요합니다.

 

침은 피로부터 만들어집니다. 피는 먹는 음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먹는 음식을 바꾸면 피와 침이 달라집니다. 음식은 궁극적으로 구강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물성식품 먹으면 침 냄새 많이 나고 양도 줄어

 

피는 침을 만드는 원료가 됩니다. 침의 양이 많아지려면 피가 많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피가 지나가는 길인 혈관의 넓이가 충분히 넓어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 혈관이 좁아지는 병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그래서 침을 만드는 곳으로 이어지는 혈관도 좁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가 적게 가면 침도 적게 만들어집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으면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이 생깁니다. 반대로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혈관이 넓어집니다. 그래서 침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침에서 냄새가 나는지 아닌지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냄새가 나면 말을 적게 하게 되고, 사람 만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상대방의 입에서 침 냄새가 많이 나면 멀리하게 됩니다.

 

침의 냄새 역시 피의 영향을 받습니다. 핏속에 냄새가 나는 성분이 많으면 침 냄새도 많이 납니다. 이 냄새는 동물성식품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성분인 질소 분해 물질 냄새입니다.

 

대표적으로 암모니아와 황화수소 냄새가 있습니다.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침에도 암모니아 가스와 황화수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입 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반면 식물성식품을 먹으면 침 냄새가 크게 줄어듭니다. 그리고 식물성식품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분해되면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성됩니다. 둘 다 아무 냄새가 안 나는 성분들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침의 양 늘고 산도도 낮아져

 

세 번째로 중요한 것은 침의 산도입니다. 침이 산성인지, 알칼리성인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는가에 따라서 피의 산성도가 달라집니다. 그 결과 침의 산성도도 달라집니다.

 

피의 산도를 높이는 것들은 산성식품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가 바로 피의 산도를 높이는 음식들입니다.

 

반면 현미, 채소, 과일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그래서 침이 알칼리성으로 변하게 만듭니다. 그 결과 입안에 알칼리성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산에 의해서 충치가 생기는 것도 예방됩니다.

 

현미채식을 12일 동안 엄격하게 하면 침의 양, 냄새, 산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직접 실험해본 데이터를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냄새는 스스로도 변화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배우자의 입장에서도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요즘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즐겨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입 냄새가 더 느는 것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시면 입 냄새가 빠른 속도로 개선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