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에 동반되는 탈모, 치료 어떻게 해야하나요?

난치인 루푸스와 탈모, 해결하려면 음식 가려 먹어야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루푸스가 나아집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공에도 혈액공급이 잘 되어 머리카락 문제도 해결될 것입니다.

루푸스가 있으면 탈모가 동반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요즘은 외모를 굉장히 중시하는 시대입니다. 루푸스가 있는지 없는지는 몸속에 있는 거니까 별로 표가 안 나지만, 탈모가 있는 것은 표가 나기 때문에 오히려 루푸스보다 우선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은 탈모 문제인 것 같습니다.

루푸스로 인한 탈모, 약물 부작용과 염증이 원인

루푸스가 있을 때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원인을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는 루푸스 자체가 탈모를 일으킵니다. 또 하나는 루푸스 치료약이 탈모를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루푸스가 있으면 몸 전신에 다 염증이 생깁니다.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낭에도 모근에도 물론 염증이 생깁니다. 염증이 생기면 모발이 새로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점점 가늘어지다가 나중에는 빠져버립니다. 그래서 탈모가 생기고요. 루푸스에 쓰는 약 중에 하나가 바로 항암제입니다.

항암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약을 쓰니까 그런 약들의 부작용으로 얼마든지 탈모가 생깁니다. 그렇다면 이 탈모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물론 루푸스가 나으면 탈모는 해결이 되겠지만 아시다시피 루푸스는 치료가 잘 안 되는 병입니다. 한 번 병이 생기면 안 낫는다고 지금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조절은 하지만, 약으로 이리저리 해보기는 하지만 평생 그 병을 갖고 살아야 하는, 아주 참 힘든 그런 병이죠. 그래서 루푸스를 낫게 하고, 또 이미 생긴 탈모를 머리카락이 잘 나게 하는 이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써야 할 겁니다.

루푸스는 염증성 질환, 단백질 섭취가 문제

루푸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염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지만,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루푸스는 필요이상으로 많이 먹은 단백질 때문에 생깁니다.

과량의 단백질 섭취 때문에 루푸스가 생긴다는 제 주장의 근거는 이겁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으면 알레르기가 잘 생깁니다. 예를 들면 동물성식품, 그리고 콩, 견과류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잘 생깁니다.

우리나라 식약청에서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을 알레르기 유발식품이라고 발표해놓은 게 있습니다. 그건 다 확인된 사실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알레르기가 생기고, 알레르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진물 나고 가렵고 열이 나고 이런 아주 전형적인 염증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동물성식품을 많이 먹으면, 다시 말하면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걸 먹으면 통풍이 잘 생깁니다. 통풍도 아주 전형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동물성음식 끊으면 루푸스와 탈모 나아질 것

제가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염증이 잘 생긴다고 하는 이유, 근거가 이런 것들입니다. 그래서 루푸스도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을 때 잘 생깁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끊으면, 다시 말하면 동물성식품을 안 먹어버리면 루푸스가 낫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런저런 근거 때문에 루푸스는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을 때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루푸스는 낫게 되어있습니다. 100% 나을지 아니면 많이 좋아질지, 그것은 속단하기 힘듭니다만, 여하튼 많은 도움이 됩니다. 루푸스가 좋아지면 탈모도 자연스럽게 좋아질 겁니다.

식습관 개선하여 혈관 넓히면 머리카락 문제 해결 쉬워져

그다음에 모든 장기는 혈액을 받아야 성장합니다. 머리카락도 마찬가지고요. 머리카락에 혈액공급을 충분히 해주면 머리카락은 잘 자라게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발모제라는 게 있습니다. 그 약이 처음 발명될 때 일화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약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그 약의 부작용으로 머리카락이 난다는 것을 알게 된 그런 약입니다.

혈압을 낮추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혈관을 넓히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혈압을 낮추는 약을 썼더니 머리카락이 났다는 말은 혈관을 넓혔더니 머리카락이 나더라는 의미이지요.

다시 말하면 혈관을 넓혀서 피를 많이 가게 했더니 머리카락이 잘 자라더라, 그런 얘기입니다. 그래서 혈액공급을 충분히 늘려주면 머리카락이 잘 자라는데, 혈액공급을 늘리는 것은 곧 혈관을 넓힌다는 뜻입니다.

안에 낀 기름때를 벗겨주면 혈액공급이 잘 되고 머리카락은 다시 나게 되어있습니다. 기름때가 끼지 않게 하는 음식,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안 먹는 것입니다.

또 이미 생긴 기름때를 벗겨주는 식품인 식물성식품으로써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동물성식품을 안 먹고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루푸스도 좋아지고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공에 혈액공급도 잘 되게 해서 머리카락 문제는 해결이 될 것입니다.

루푸스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