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채식, 숙면, 스트레스 관리로 혈압 충분히 낮춘 후 아기 가져야
“혈압이 올라가면 아이에게 전달되는 피의 압력이 높으므로 아이에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이게 아주 심하면 임신중독증이라고 해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요즘 아기를 가져야 하는 연령대에 있는 여성들이 고혈압인 경우가 꽤 많습니다. 고혈압이라 할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 가까이 있는 분들이 꽤 됩니다.
혈압이 높지 않도록 먼저 만들어 놓고 임신 계획해야
아기를 가지면 혈압이 누구나 다 올라갑니다. 임신하기 전에 충분히 혈압이 낮은 사람은 임신으로 혈압이 좀 올라가도 아무 문제가 안 됩니다.
그런데 고혈압이라고 할 만한 그 수준 가까이에, 정상은 아니고 고혈압이라고 할 정도는 아닌 그런 정도로, 그렇다고 약을 먹을 정도는 아닌 그런 사람이 임신하게 되면 혈압이 확 올라가 버립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아이에게 전달되는 피의 압력이 높으므로 아이에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이게 아주 심하면 임신중독증이라고 해서 아주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유산이 되는 경우도 있고 아기를 제왕절개를 해서 빨리 분만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산모의 생명이 위험해지기도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이라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혈압이 아주 낮게 몸을 만들어놓고 임신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압이 약간 높은데, 그렇게 아주 높지는 않지만, 이 정도는 괜찮다 해서 덜컥 임신이 되면 나중에 혈압이 올라가서 굉장히 애를 먹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낮추는 게 좋겠습니다.
짜게 먹지 말고 동물성식품 완전히 끊어야
혈압을 내려가게 하는 것은 순전히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음식을 가려 드셔야 하고, 잠을 충분히 자야 하고, 물론 싱겁게 드셔야 하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됩니다.
음식 가린다는 것은 동물성식품을 먹지 말고 식물성식품만 먹어야 합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일체 먹지 말고 현미, 채소, 과일을 그것도 가공하지 않은 상태로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사람은 소금을 안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그게 원칙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살기가 힘들죠. 가능하면 싱겁게 드십시오. 한국 사람들은 짜게 먹습니다.
김치, 된장, 고추장, 장아찌, 밑반찬, 이런 것들 아닙니까. 그런 것들을 안 먹고 살기는 많이 힘들 겁니다.
그러나 이것은 안 먹는 것이 원칙이라는 생각을 가지면 가능한 한 적게, 가능하면 좀 적극적으로 피해서 그렇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산모는 현미채식,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반드시 지켜야
자신이 원치 않은 임신이 되거나 아니면 노력을 했는데도 잘 안 되어서 아기는 가져야 되겠고 이래서 혈압이 약간 높은 상태에서 임신했으면 어떻게 할까요.
이럴 때는 적극적으로 임신을 유지하면서 혈압이 많이 높아지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동물을 먹지 않고 완전 채식을 해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만 먹고 싱겁게 먹고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됩니다.
마음 습관을 좋게 가져야 합니다. 아이를 가졌는데 동물을 안 먹으면 아이가 제대로 클까, 이렇게 염려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식물성식품만 먹어도 아이는 정상적으로 자랍니다. 그리고 동물을 먹으면 태아에게 병이 많이 생긴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벌써 병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꽤 많습니다. 아토피든지, 이런 병. 태어날 때 피부에 이상이 있는 것을 아토피라고 얘기하진 않죠. 보통 태열이라고 그러는데 그런 아이들이 매우 많습니다.
식물성식품만 먹어도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는 데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신을 하고 혈압이 약간 높은 상태에서 임신이 되었을 때는 철저하게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시고 싱겁게 드시고. 잠을 많이 자고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임신이 정상 분만 때까지 유지 가능하니까 그렇게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고혈압 칼럼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