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바르게 먹기, 이것을 주의하라

말리거나 갈지 말고 생것 그대로, 가능한 껍질과 씨도 먹길

생과일을 드실 때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씹는 과정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씹으면 많이 안 먹어도 배가 부르고 또 침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과일을 좋아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과일을 참 좋아합니다. 과일은 맛있습니다. 색깔, 향도 아주 다양하니까요. 그런데 과일을 드실 때는 조금 생각해보고 드셔야 합니다. 함부로 드시면 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 먹으면 살찐다는 말은 오해

 

과일의 성분 중 90%가 물입니다. 그러므로 거기에 단맛이 나고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있지만, 그 성분이 전체 무게의 한 10% 정도밖에 안 되고 대부분 물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그러니까 생과일을 그대로 드시면 대부분 우리가 물을 먹고 있다, 그러므로 과일을 먹어서 살이 찌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과일 먹으면 살찐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밥을 밥대로 다 먹고 과일을 또 추가로 먹으니까 마치 과일 때문에 살이 찌는 것처럼 생각이 되지만 사실은 밥 때문에 살이 찝니다.

 

이걸 쉽게 경험해보려면 이렇게 한 번 해보십시오. 곡식을 드시지 말고 과일만으로 식사를 대신 한 번 해보십시오.

며칠만, 하루 이틀만 해보면 체중이 주는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과일을 배불리 먹어도 체중은 줄어듭니다.

다른 방법은, 다른 한편으로는 곡식을 충분히 드시고 과일을 일절 안 먹어보면 체중이 느는지 주는지 금방 알게 됩니다.

체중이 는다, 준다는 것은 곡식을 먹느냐, 안 먹느냐에 달린 것이지 과일을 먹느냐, 안 먹느냐에 달린 것은 아닙니다.

 

 

건조 과일이나 주스로 만들지 말고 씹어서 먹기

 

문제는 과일을 말려서 부피를 줄여서 많이 먹게 하여버리면, 그러니까 과일 말린 것, 건조 과일은 부피가 작아서 많이 먹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사과 하나를 건조하면 부피가 얼마 안 됩니다. 그래서 앉은 자리에서 2개 정도로 먹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과를 생것으로는 두 개를 못 먹습니다. 말린 과일은 많이 먹게 되니까 조심하시라는 말입니다.

 

또 말린 과일은 당도가 높습니다. 물기가 빠졌으니까요. 그래서 혈당이 높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이 없는 사람이라도 조금만 드시고 너무 즐기시지는 말고 어쩌다가 아니면 비상 식품으로 드시는 정도는 괜찮겠습니다.

생과일을 드실 때 씹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씹는 과정이 우리 몸에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씹으면 많이 안 먹어도 배가 부르고 또 침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씹는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아침에 바쁘니 주스로 만들어 먹자, 이렇게 해서 주스로 마셔버리고 치우면, 씹는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것들이 많이 생략됩니다. 꼭 씹어서 드시면 좋겠습니다.

먹는 것은 상당히 즐거운 일입니다. 빨리 먹어치우려고 하지 마시고 즐기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껍질과 씨 함께 먹기

 

과일을 드실 때는 가능하면 껍질을 드십시오. 껍질에는 색깔이 있습니다. 향도 있습니다. 색깔, 향에는 몸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성분, 비타민, 이런 것들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꼭 필요한 것이니까 가능하면 껍질을 드시면 좋습니다.

농약이 묻어서 걱정된다면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과일은 출하하기 일정한 기간 전에 마지막으로 농약을 치기 때문에 그사이에 농약이 많이 분해됩니다.

 

조금 남아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깨끗이 씻어버리면 됩니다. 그래도 조금 남아있는 것은 몸에 들어가도 큰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먹을 수 있는 씨는 같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씨에는 아주 중요한 성분들이 많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씨만 먹어보면 굉장히 강한 향을 느낄 겁니다. 그런 씨를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만큼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날 것 그대로, 식사와 식사 사이에 먹기

 

과일은 날 것을 그대로 드시면 좋겠습니다. 과일 때문에 살이 찐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또 나는 곡식을 좀 적게 먹어서 체중을 줄여야 되겠는데 곡식을 많이 먹는 습관이 있다, 그럴 때는 과일로 배를 채워서, 곡식을 좀 적게 먹어서 체중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식사하기 전에, 밥을 먹기 전에 과일로 배를 좀 채워서 밥이 들어갈 자리를 없게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곡식을 좀 적게 먹는 이런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과일은 식사 후에 바로 먹어버리면 밥 먹고, 과일 먹고 이러면 혈당이 많이 올라갈 수 있고 배가 과도하게 부를 수 있습니다.

과일은 식간, 그러니까 식사와 그다음 식사 사이, 식사 후 한 2시간쯤 지나서 간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과일이라도 밤늦게 드시는 것은 안 좋습니다.

 

 

Comment 6
Write CommentLIST
  1. 안미우2017.6.7 AM 09:16

    언제나 신뢰있는 건강의 메세지 감사드립니다
    저는 당뇨가 있습니다
    그런데 과일이 두려워서 못먹습니다
    곡식 안먹어도 좋은데요
    과일만 먹어도 좋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7.6.12 PM 14:42

      모든 과일은 몸에 좋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품종개량을 잘 못해서 과일이 너무 답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너무 단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포도, 파인애플, 망고 등은 너무 단 과일입니다. 당뇨병이 없는 사람은 먹어도 되나 너무 단 과일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과, 참외, 복숭아 등은 많이 단 과일이 아닙니다. 과일은 몸에 좋지만 현미와 채소를 먹지 않고 과일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당뇨가 있을 경우 현미와 채소, 단 과일 외의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보보2017.8.7 PM 13:37

    안녕하세요~ 선생님.
    현미밥 먹은 후 바로 과일먹으면요

    현미밥 먹은만큼, 과일 먹은만큼만 올라가는 건가요

    아니면 현미가 소화되는 중에 사과는 소화가 못되고 남아있기때문에 혈당이 올라가 있는 상태가 지속되는건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7.8.10 AM 08:38

      질문의 내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현미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녹말이고 과일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대부분 단순당입니다. 녹말을 소화기관에서 분해되는데 시간이 걸리고 따라서 먹은 후 시간이 좀 지나야 혈당이 올라가고 올라간 상태가 오래 지속됩니다. 반면에 과일에 들어 있는 단순당은 먹자마자 바로 혈당이 상승하나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여러 음식을 먹었다면 그 중의 어느 음식이 다 분해(소화)될 때까지 다른 음식이 분해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몸 속에 들어가면 동시에 븐해(소화)가 시작 됩니다.

  3. 한성희2017.8.29 AM 11:59

    궤양성대장염 환자입니다
    선생님 말씀따라 현미 채소 과일 만
    먹으려합니다
    도와주세요
    구체적으로 어떤종류 채소 과일을
    어떤 조리법으로 어떤방법으로먹어야할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7.9.2 PM 15:53

      모든 종류의 동물성식품을 완전히 끊고 현미, 채소, 과일만 드셔야 합니다. 콩, 견과류, 밀, 메밀을 금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날 것으로 먹으면 가장 좋지만 요리를 해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요리는 가능하면 간단하게 해야 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