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박사님의 만성콩팥병 치료는 무엇인가요?

인, 칼륨 수치 주의하면서 반드시 현미채식 해야

“만성콩팥병은 관리만 해서는 안 되고 근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음식입니다. 모든 동물성 식품을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저는 만성콩팥병의 원인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동맥경화증, 또 하나는 신장 사구체 염증입니다. 이 두 가지를 다 앓는 경우는 좀 드물지만 둘 중 하나로 인해서 만성콩팥병이 생기기 때문에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죠.

동맥경화증 치료는 동물성식품 끊는 방법으로

동맥경화증 치료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해로운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음식을 가려 먹으면 아주 쉽게 해결이 됩니다.

물론 아주 심한 상태, 말기가 되면 회복이 좀 불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정도의 상태는 음식을 가리면 해결이 됩니다.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고기, 생선, 달걀, 우유. 거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으며 중성지방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성분이 바로 기름 성분이고 그걸 먹게 되면 혈액 중 이 두 가지 성분이 올라갑니다.

그러면 혈관에 기름때가 끼어 혈관이 좁아지고 신장이 나빠지고. 그래서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끊어야 하고 대신 먹어야 할 것은 현미, 채소, 과일입니다.

현미채식을 해야 콩팥병 원인 근본적으로 해결돼

전문가들은 자꾸 채소와 과일을 적게 먹거나 아주 제한해야 한다고 하는데, 제한을 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잘 안 낫습니다. 많이 먹으면 안 되지만 어느 정도는 먹어야 합니다.

또 현미를 절대 먹지 말고 백미를 먹으라고 말하는데, 그러면 동맥경화증이 잘 낫지 않습니다. 칼륨이나 인 등의 수치는 적게 올라갈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현미를 먹고 채소와 과일을 어느 정도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칼륨이나 인 등 수치는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지만 그 수치를 잘 조절하면서 조금 조심스럽게 필요에 따라서는 수치를 내리는 약을 일시적으로 쓰면서 진행한다면 만성콩팥병이 근본적으로 해결됩니다.

염증도 해결해주는 현미채식, 전문가 도움받아 진행해야

사구체신염으로 인해 생기는 만성콩팥병은 염증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사구체신염이라는 것은 신장염증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염증을 해결하면 되는데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는 염증을 많이 억제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음식을 먹으면 염증이 많이 줄어들고, 사구체 염증이 줄어드니까 만성콩팥병이 나아지는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만성콩팥병은 관리만 해서는 안 되고 근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음식입니다.

모든 동물성 식품을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꼭 염두에 두고 혼자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만성콩팥병 관련 칼럼 더 보기

 

Comment 8
Write CommentLIST
  1. 선장2017.7.2 PM 20:53

    거리가 멀어서 박사님께 진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입니다 현미채식을 하면서 인과 칼륨 수치를 조절한다 하셨는데 어떻게 하면 조절 되는지 방법을 좀 알고싶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7.7.5 PM 21:50

      대면 진료가 아니면 상담에 한계가 있습니다.
      콩팥이상이 있으면 현미식물식을 하면서 2주 혹은 4주 간격으로 혈액검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칼륨수치가 높다면 채소와 과일의 양을 줄이고 칼륨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써야 합니다. 인수치가 높다면 인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써야 합니다.

  2. 이젬마2017.7.9 PM 23:19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현미 생식을 시작한지 한 10일 되었습니다.
    조금씩 양을 늘여가는 중입니다.
    속이 편안해서 잠을 자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더 많이 먹어야하는지
    기운이 없어서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 같습니다.
    현미 먹는 양을 많이 늘이면 괜찮아질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7.7.13 AM 08:44

      체중을 너무 빨리 줄이면 기운이 없어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힘이 없을 때는 체중 줄이는 속도를 늦추면 견디기 쉽습니다. 곡식의 양으로 체중 감량 속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곡식을 더 드시면 체중 줄어드는 속도는 느려집니다만 지속하기는 쉽습니다.

  3. 이미숙2017.7.18 AM 11:15

    박사님이 말씀해주신대로 현미와 채소로 식단을 바꿨습니다.
    매일 혈압을 재면서 혈압약을 바로 끊었습니다.
    첨엔 약을안먹어도 정말 정상혈압이 유지되었는데요 3주째부터 혈압이 다시 올라가기 시작해서 140 혹은 150 까지 올라갑니다.
    중간에 술을 두어번 마신적은 있었지만 그때문에 이렇게 갑자기 올라간것인지 너무 궁금합니다. 계속높게 나오면 약을 다시먹어야하는지요.
    그리고 왜 이제서 다시 혈압이 올라가는지 넘 불안하네요.
    참고로 전43세이고 약복용한지는 7년째입니다.몸은 정상몸무게보다 5키로 정도 더나갑니다.
    식단으로 혈압을 내릴수없는 사람도 혹시 있는지요? 박사님의 조언 부탁드릴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7.7.28 AM 06:48

      고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해로운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고혈압이 가장 많습니다. 그 밖에 수면부족, 스트레스, 흡연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혹 유전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혈압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 검사를 해 보아야 합니다.
      술을 마시거나 군살이 있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다시 약을 복영해야 합니다. 그러나 약을 먹는다고 고혈압이 낫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 외에 고혈압을 치료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4. 대구 지은아빠2017.7.23 PM 16:38

    황성수 박사님 10년전에 집사람 고혈압때문에 문의 드리고 현미식으로 계속 안정된 혈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가 1년전에 류마티스관절염 진단을받고 약을 쓰오던중 안구건조도 너무심해져 컴퓨터 작업을 할수가 없고 여기저기 통증이 심해서 쉰지가 1년이 되었습니다. 약으로 여기저기 안좋은 부분이 생기구요,경북대학병원에서 갑상선 결절때문에 침습검사를 했는데 염증인데 암이 99% 넘는다네요,수술 해야한다고 하는걸 채식하겠다고 우기며 현미밥에 저염식 채식위주로 1달가까이 했는데도 차도가 없어서 8일정부터 아에 생현미쌀과 채식으로만 끼니를 채웠더니, 많이 호잔되었는데요..근데 문제는 현미채식으로 3키로 정도 빠졌는데 다시 현미생식을 하면서 7일새 7키로가 빠졌네요..키 173에 몸무게가 55,2키로..힘두 없구요..또 계속먹기가 힘들어서 어제부터는 현미생식과 현미밥을 반반으로 하구요..채소 버섯 ,브로콜리,케일,상추,김등을 생으로 먹다가 쌈장에 살짝 바르거나 현미밥먹을때는 김에 싸서 간장에 참기름 넣어서 살짝 찍어서 먹고 있는데 그나마 살것 같습니다.. 노니쥬스나 아보카도가 좋다고 해서 같이 먹을까 하는데요 어떤지요..그리고 가정행사때나 어울려야할때 한끼정도는 조심해서 외식을해도 되는지요..가령 콩국수나 냉면같은.. 지금 가지과 식품과 유제품,생선 고기 일체 먹지 않고 잇습니다. 류나티스관절염,섬유근통에 좋은 식단을 어떤게 있는지 금해야할 식품은 또 어떻게 있는지요.힐링스쿨에 빨ㄹ리가야하는데 당장 갈수 없는형편이라 이렇게 여쭙습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7.7.28 AM 06:48

      류마티스 관절염과 섬유근육통은 모든 동물성식품과 콩, 견과류, 밀, 메밀을 금하면 쉽게 낫습니다. 생현미식물식이 가장 좋지만 힘들다면 음식을 익혀서 스셔도 됩니다. 키 173cm에 알맞은 체중은 58kg 전후입니다. 체중이 줄어들면 곡식을 더 드시면 됩니다. 외식하면서 병고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외식은 해로운 음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채소는 몸에 좋습니다. 특별히 좋은 채소는 없으므로 ‘무엇이 좋다’는 소문에 따라가지 않아야 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