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만성콩팥병의 가장 큰 원인은 동맥경화증과 사구체신염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은 것이 혈관에 기름때가 껴서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입니다.”

만성콩팥병은 당뇨병이 있고 난 뒤에 잘 생깁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고 난 뒤에도 많이 생기고요. 세 번째는 사구체신염이라고 해서 신장염 후에 잘 생깁니다.

혈관 기름때로 인해 혈액 적게 가면 신장 기능 떨어져

고혈압, 당뇨병 후에 생기는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동맥경화증입니다. 신장에는 혈관이 매우 많습니다.

이 혈관에 동맥경화증, 그러니까 혈관에 기름때가 껴서 좁아지는 현상이 생기면 신장에 혈액이 적게 가고, 혈액이 적게 가게 되면 신장은 기능이 떨어지고 그래서 만성콩팥병이 생깁니다.

두 번째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사구체신염입니다. 신장 혈액을 걸러서 노폐물을 오줌으로 빼주는데 노폐물을 걸러주는 장치가 바로 사구체로, 이 사구체에 염증이 생겨서 망가진 것입니다.

그래서 노폐물을 못 빼주니까 혈액 속에 노폐물이 남아있고 상승하고 이렇게 해서 만성콩팥병이 됩니다.

사구체신염인 경우 약을 써도 악화하는 경향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은 것이 혈관에 기름때가 껴서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입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을 때 생기는 그런 현상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사구체신염 때문에 생기는데 사구체신염의 원인이 무엇인지 지금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자가면역질환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이 되기 때문에 사구체신염이 있을 때 면역억제제를 쓰기도 합니다. 그렇게 해도 병은 점점 악화하여서 나중에 혈액투석을 하게 되는 그런 결과로 악화합니다.

 

만성콩팥병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