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나쁜 사람에게 비타민C 괜찮을까?

비타민C는 신장이 나쁜 경우에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만성콩팥병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요즘 비타민C 섭취 관련해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과량으로 복용해도 몸에 별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비타민C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비타민C를 먹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저는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권합니다. 저 역시 비타민C를 먹고 있는데 꽤 많은 양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실제 비타민C는 효과가 좋습니다.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병이 없다면 비타민C에 대해 걱정을 안 합니다. 그런데 특정 질환을 가진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비타민C 때문에 문제가 생길까 봐 염려를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중 하나가 만성콩팥병에 비타민C가 위험하다는 염려입니다.

비타민C는 몸에 과하게 들어와도 몸에 별문제를 만들지 않습니다. 비타민C를 하루에100mg 정도 먹으라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반면, 어떤 전문가는 병이 있을 때 하루에 100g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럴 정도로 비타민C는 대량으로 써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성콩팥병이 있으면 어떤 성분이든 몸에서 배설이 잘 안 됩니다. 같은 양으로 섭취해도 다소 축적될 염려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많이 축적되어도 별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비타민C는 만성콩팥병 원인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히려 만성콩팥병이 있을 때는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우선 비타민C는 몸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줍니다.

만성콩팥병이 생기는 원인 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습니다. 혈관에 기름때가 끼면 콩팥에 피가 잘 가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사구체가 손상 받아서 배설이 잘 안 되는 경과를 취합니다. 비타민C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면 만성콩팥병에 그만큼 유리합니다.

그러므로 만성콩팥병에는 비타민C가 꼭 필요합니다. 만성콩팥병의 다른 원인 중 사구체신염이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이란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비타민C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낫게 합니다. 그래서 신장염이 원인일 때도 비타민C를 적극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염이 아니더라도 만성콩팥병은 결과적으로 사구체에 염증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만성콩팥병에는 어쨌든 비타민C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과량으로 섭취해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더욱이 만성콩팥병에는 어쨌거나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논란이 조금 있습니다. 저는 한 번에 1,000mg씩, 하루에 3번을 권장합니다.

이 정도면 너무 많지도 않고 너무 적지도 않아 적당합니다. 꼭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 경험상 권해드리는 수치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