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9. 황성수 박사님! 식물성 식품만 먹으면 저체중이 될까 걱정됩니다.
식물성 식품만 드시면 저체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밥양을 적당히 먹는다면 조절이 가능합니다.
A. <황성수 힐링스쿨>과 <황성수 클리닉>을 개원하면서 30문 30답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29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식물성 식품만 먹으면 저체중이 될까 걱정됩니다 라는 질문입니다.
식물성 식품만 먹으면 체중이 자꾸 빠져서 저체중이 된다고 우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말은 사실입니다. 식품의 종류를 엄격하게 가려 먹으면 체중은 많이 내려갑니다. 일반적으로 알맞은 체중이라고 알려진 것보다는 오히려 저체중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수준으로 내려갑니다. 저는 체중이 표준 체중보다 더 낮은 것이 더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저 자신이 그렇습니다.
식물성 식품만 먹을 때 밥을 적게 먹고 채소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병적인 저체중이 됩니다. 그래서 밥량을 적당하게 먹어야 합니다. 적당하다는 말은 체중이 너무 내려가지 않는 수치가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체중이 너무 많이 내려가면 채소를 줄이고 밥량을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이 너무 많아지면 밥량을 줄이고 채소의 양을 더 늘리면 됩니다.
현미밥, 채소, 과일만 먹게 되면 남들이 봐서 많이 야위었다는 수준이 됩니다. 그게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체중이 되게 밥량을 줄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현미밥, 채소, 과일은 배불리 먹었을 때 저체중이 되지 않고 알맞은 체중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