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의 종류

자가면역질환은 전신성과 국소성 두 그룹으로 구분되며,
모두 신체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만성염증성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류마티즘, 루프스, 쇼흐렌병, 궤양성 대장염 등은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에 속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을 크게 전신성 자가면역질환과 국소성 자가면역질환이라는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신성이란 몸 전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국소성이란 특정 부위, 장기, 조직에만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류머티즘은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에 속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부르지만, 류마티즘으로 불러야 합니다. 류마티즘의 대표적인 증상이 관절에 나타나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입니다.

류마티즘은 관절염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킵니다. 루프스, 쇼흐렌병, 궤양성 대장염 그리고 크론씨병, 강직성 척추염 등의 병들도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에 속합니다. 국소성 자가면역질환에 속하는 질환으로는 몇 종류의 1형 당뇨병, 몇 종류의 빈혈 등이 있습니다.

전신성과 국소성 모두 자가면역질환의 본질은 만성염증성 질환입니다.

국소성 자가면역질환이라 하더라도 한 장기만이 아니라 다른 장기나 조직까지 영향이 미칩니다. 따라서 구분되는 점이 있긴 하지만, 전신성이나 국소성으로 단순하게 구분하는 것은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둘 다 몸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국소성이라고 해서 증상이 약한 것도 아니며, 전신성이라고 하여 증상이 심한 것도 아닙니다. 국소성이라 할지라도 중요한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병과 같은 질환은 심각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전신성과 국소성 구분 없이, 자가면역질환의 본질은 만성염증성 질환입니다. 오랫동안 계속되는, 그리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라는 뜻입니다. 염증이 있으면 통증, 열, 그리고 붓기라는 세 가지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가면역질환 칼럼 더 보기 

 

Comment 4
Write CommentLIST
  1. 신효선2018.1.22 PM 17:00

    안녕하세요 황성수 선생님
    저는 만성 칸디다 질염으로 항생제를 매달 복용하고 있어요
    처음걸릴때부터 하면 5년정도 되었습니다.
    칸디다 질염도 자가면역질환에 해당하는게
    맞을까요? 맞다면 현미채식을 하면 괜찮아질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1.27 PM 13:20

      칸디다질염은 자가면역질환이 아니라 곰팡이 감염입니다. 칸디다증은 면역럭이 떨어질 때와 동물성식품을 먹을 때, 당뇨병이 있을 때 잘 생깁니다.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현미식물식을 하고 잠을 많이 자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를 보충제로 드시면 좋습니다. 당뇨병이 있는지는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현재 쓰고 있는 약을 쓰면서 현미식물식을 하면 나을 것입니다.

  2. 김선애2018.2.2 AM 05:14

    박사님
    62기가 마감되어 대기자로 올렸는데
    아들을 꼭 힐링스쿨에 보내고
    싶은데 일정이 61기 62기에
    가능하네요
    부탁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8.2.12 AM 08:27

      참가 등록했다가 사정이 생겨서 취소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기다려 보시지면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더 자세한 상담 및 문의는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02)535-7626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