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성 만성 신부전 환자로 혈액투석을 앞두고 있습니다. 식이조절로 신장수치가 좋아질 수 있나요?

꾸준한 현미채식으로 혈액투석 직전에 호전된 사례도 있어
칼륨 수치 너무 높지만 않다면 신장 위해 반드시 현미채식 해야

당뇨병은 신장 기능 악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환입니다. 당뇨성 만성신부전증 환자들 중, 식이조절로 신장수치가 좋아질 수 있는지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미채식하면 신장 기능 개선돼, 만성신부전증에도 도움

만성신부전증 환자는 현미를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상식처럼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말기 상태가 아니라면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혈액투석을 앞 둔 환자가 현미채식을 통해 혈액투석을 받지 않아도 되는 상태로 호전된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게 다 해당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만성신부전증이 있을 때 현미채식을 하면 일반적으로 신장 개선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채소나 현미를 먹으면 칼륨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미가 신장에는 좋지만 당장 칼륨 수치가 높아지는 게 걱정이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칼륨 수치가 높아지면 심한 경우 심장마비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신장 기능이 좋아지면 결국 칼륨 배설이 원활해져 칼륨 수치가 자연적으로 조절됩니다. 문제는 현미채식을 할 때 당장 높아지는 칼륨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칼륨 수치 높을 경우 약 쓰면서 현미채식 병행 가능

이 경우 단기간 칼륨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조치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칼륨 수치를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칼륨 수치는 정상보다 조금 높다고 해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으므로 현미를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칼륨 수치 조절이 매우 힘든 경우에는 현미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미를 먹지 못하더라도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완전히 끊으면 신장 기능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물성식품을 완전히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미채식은 당뇨성 만성신부전증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단, 설명드린 것처럼 칼륨 수치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Comment 12
Write CommentLIST
  1. 백 다나2015.1.13 AM 02:10

    언녕하세요 저는 미국 뉴욕에 살고 저희 아들이 25세 인데 작년 11월에 급성 신부전 (acute nephrotic)을 알고 온몸에 부종이 샹기고 단백뇨가 심해서 그때 lasix,rosartin을 복용하고 신장조직 검사를 해서 minimal change 라는 진단을 받고 지금은 부종은 빠진 상태에서 steroid만 먹고 있습니다.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2주후의 혈액검사에서는 단백뇨가 많이 좋아졌는데 스테로이드를 복용한 6주후에 정기적안 혈액검사에서 단백뇨가 다시 높아 지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습니다 우리집은 현미를 2년 전부터 먹어 오고 식단이 싱거운 편입니다.아이가 왜 이런지 원인을 찾을 수가 없고 어떻게 장기 계획을 세워야 할지 고민입니다.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5.1.14 PM 21:47

      혈액 혹은 혈관의 이상이 있을 때 신장 이상이 잘 생깁니다. 그러므로 신장 이상을 고치는 방법은 혈액을 맑게 해서 혈관을 건강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신장 이상이 잘 생깁니다. 콜레스테롤은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상승하므로 모든 동물성식품을 완전히 금해야 합니다. 그래도 높은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유전적으로 높기 때문에 내려가게 하는 약을 써야합니다. 총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130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내려가게 하는 식품이 현미채식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것입니다. 혈압약은 오히려 신장을 나쁘게 합니다. 철저하게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2. 김영희2015.1.20 AM 11:18

    제 아들은 루푸스 신염을 중2부터 앓다가 지금은 신장이 거의 망가져서 일주일 전에 신장 투석을 위한 준비를 위해 동맥연결관 심는 수술을 마쳤습니다. 현재 만으로 22살입니다. 앞으로 살아 갈 날이 많으 아들이 병원에서 시키는 대로 했는데 더 이상 기댈 길이 없어 이제서야 문을 두드려 봅니다. 유튜브에 보니 제 아들과 꼭 같은 경우의 어떤 분도 계시던데….. 강원고 횡성까지 아들을 데리고 가는 게 무리일 수도 있지만 하루 빨리 데리고 가고 싶습니다. 제주도는 2월 27일에 개강이라…. 언제 입소 가능한지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5.1.22 AM 07:33

      매우 안타깝습니다.
      루프르로 인한 신장 이상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만 현미채식으로 상당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병이 심할수록 치료가 그만큼 힘들어지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합니다. 제주도에서 열리는 힐링스테이에 참가하고 싶으시면 미리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어디에 살고 계시는지 모르겠지만 서울 저의 클리닉에 오셔서 진료와 검사, 상담을 받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황성수

  3. 신미숙2015.1.21 PM 21:25

    황성수박사님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덕분에 현미채식식단을 열심히 실천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조류도 먹을 수 있다고 하시어 김을 먹고 있는데 ..
    바다에서 나는 굴이나 다른 조개류, 그리고 꽃게 등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실텐데 늘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하시기를 기도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5.1.22 AM 07:34

      굴, 조개류, 꽃게 등은 식물성식품이 아닙니다. 동물성 식품이지요^^

  4. 김혜연2015.1.22 PM 15:48

    박사님 안녕하세요? 처음 현미채식을 시작할때 박사님 책과 박사님께서 해주신 답글로 확신을 갖고 현미채식을 시작한지 5년정도 되었습니다. 저는 두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덕분에 아이들이 잔병치레 없이 잘 자라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헌데 문제는 저한테 생겼는대요..
    얼마전 건강검진 결과로 골도공증 판정을 받았습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니 운동을 할 여유가 없었지만, 식습관은 최선을 다했기에 건강에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현미채식전엔 감기도 자주 걸렸었는데, 감기또한 잘 걸리지 않고요.
    산성식품을 먹는 것도 아닌데, 이런 결과가 나오니 당황스럽습니다.
    음식을 어떻게 더 조절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골다공증에 대한 검색을 하다 보니 골다공증 전문의가 약을 꼭 복용해야만 하며 4~5년 이상은 복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저는 약 복용을 하고 싶지 않아서요.
    음식으로 고칠 순 없는 건가요?
    지금같은 식습관에 운동만 해도 골다공증이 나아질 수 있을까요?
    아직 나이가 40도 안 되었는데 이런 결과 당황스럽고 좀 겁이 납니다.
    병원검진을 하면 무조건 약복용을 우선으로 하니 자문할 곳이 박사님밖에 없네요. 답글 부탁드립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5.1.25 PM 22:08

      블로그에 글 남기셔서 답해드렸습니다.

  5. 김성민2015.1.23 PM 16:42

    황성수박사님? 제가 아토비, 당뇨, 고혈압, 단백뇨가있습니다.

    아버지께서 힐링스테이에 보내고싶어하십니다.
    지금채식하고있습니다. 좀 어렵네요.

    안과가서 0.1에서 0.3으로 시력이 회복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채식하라고해서 하고있습니다.

  6. 신미숙2015.1.25 PM 21:18

    선생님, 안녕하세요. 연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신미숙입니다. 여러가지로 참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책과 말씀으로 현미채식을 열심히 실천하고 있는 중입니다.
    일반현미를 사먹다가 유기농현미가 더 좋다고 하시어 보름 전쯤에 구입해서 먹고 있었는데 현미가 너무 부드럽고 진짜현미가 아닌 것 같습니다.
    현미를 잘 골라 사야한다는 선생님의 말씀이 생각나며 심장이 쿵 내려앉았어요. 문득 선생님께서 현미를 평소 사서 드시는 곳이 어딘지 여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드시는 현미쌀을 구입해서 먹고싶습니다. 저도 구입할 수 있도록 자세한 정보를 좀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많이 바쁘실텐데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너무나 중요한 일이라서요. 이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무엇보다 소중한 건강을 지키려는 것이니 부탁드립니다.^^
    이곳에 오픈하기 어려우시면 제 이메일에 남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선생님께서 하시는 일들이 항상 잘 이루어지시기를 바라며 건강하시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주소 : lussms @naver.com

    1. 황성수힐링스쿨2015.1.25 PM 22:06

      생협이나 한살림을 이용합니다. -황성수

    2. 신미숙2015.1.25 PM 22:24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열심히 현미채식 실천하며 선생님의 좋은 뜻 많이 알리겠습니다.
      좋은 일 많이 하시니 만복의 근원을 얻으시길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신미숙 올림.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