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은 뇌신경 손상됐을 때 발생
혈관 문제 해결해야 예방, 치료 가능
파킨슨병 환자가 늘면서 발생 원인에 대해서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유전적인 이유라는 의견도 있으나,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보면 유전과는 무관합니다.
뇌에 혈액공급 부족해져서 생기는 병
파킨슨병은 뇌의 깊은 부위에 존재하는 신경이 죽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뇌의 신경이 손상되어 파킨슨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혈액공급이 부족해서 신경이 점차 죽는 경우입니다. 또 하나는 혈중에 중금속 등 독성물질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 중 뇌에 혈액공급이 부족해서 파킨슨병이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뇌는 다른 장기에 비해 혈액을 훨씬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혈중 영양분과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장기인 것입니다.
동맥경화증 해결해야 파킨슨병 예방 가능
그래서 혈액공급이 부족해지면 다른 어느 부위보다도 뇌의 신경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혈관에 기름때가 끼고 좁아지면 뇌에 혈액공급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즉 동맥경화증이 있을 때 파킨슨병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은 과거에 비해 매우 흔해졌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습관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도 점점 늘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을 먼저 치료하여 혈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파킨슨병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도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