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유정란
달걀은 안 먹는 것이 가장 좋아
유정란이 몸에 좋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건강을 위해 좀 더 비싸더라도 무정란 대신 유정란을 사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정란과 무정란 사이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수탉의 정자가 더해진 것이 유정란인데, 그 차이는 현미경으로도 발견할 수 없는 정도로 미미합니다.
성장 환경이 다를 뿐, 유정란 무정란 차이 없어
다만 닭을 어떻게 키웠느냐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유정란의 경우 닭을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키웠다는 뜻이 될 것입니다. 운동할 공간을 확보해주거나 사료를 보다 신중이 선택했을 수는 있습니다.
무정란은 공장 식으로 생산된 닭에서 나온 달걀입니다. 닭을 빨리 키우기 위해 성장촉진제가 들어있는 곡물 사료를 주게 됩니다.
또 항생제를 먹거나 소독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좋지 않은 성분들이 사람의 몸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추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 환경으로 인해 달라지는 점이 다소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정란과 무정란은 근본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달걀은 본래 결함 많은 식품
달걀에는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습니다. 반면 섬유질, 항산화성분 등 인체에 필요한 성분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달걀은 식품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흔히 달걀을 완전식품으로 오해하여 어린이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먹이곤 합니다.
유정란, 무정란을 구분할 것이 아니라 달걀을 아예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박사님 채소의 질산염에대해 어떻게생각하사나요.?특히생채소.녹색잎 에는 더많이함류되있다는데 괜찮나요?
채소를 기르면서 질소성분을 많이 주면 채소에 질산염이 많아집니다.
그런 채소를 먹게 되면 암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암은 빨리 크는 조직이고 질소가 들어있는 성분을 많이 먹게 되면 크는 속도가 촉진되어 암 발생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학비료를 사용한 채소는 피해야 하며 유기농 재배라 하더라고 가축의 분뇨가 많이 들어간 퇴비는 좋지 않습니다. 채소가 지나치게 크지 않고 조직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14. 10. 17
황성수
그런채소들은 어디서구할수있나요? 마트에 유기농코너에 있는거사면되나요? 박사님은 주로 어디서 농산물을 구입하시나요?
한살림이나 생협 등을 주로 이용합니다.
저도 비슷한 내용을 동영상으로 본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의사들이 실험적으로
자유롭게 풀어 키운소를
비만환자에게 먹였더니
살이 찌지않고
오히려 살이 빠졌다는 동영상을
비만환자와 의사가 같이 말을 하고 있는것을 보았는데
박사님!
자유롭게 키운소와
공장식으로 키운 소의
고기의 차이점이 있는지요?
물어보고 싶었던 질문인데
질문을 받아줄 사림이 없어서
물어보지 못했습니다.
항상 궁금했습니다.
잘 기른(방목하여 풀을 먹고 자란) 소고기에는 단백질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으며 섬유질이 없고 항산화성분이 없어 몸에 해가 됩니다. 공장식으로 키운 고기에는 지방이 더 많고, 사료에 첨가된 성분(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이 들어 있어 더 해롭습니다. 잘 기른 고기를 먹어도 몸에 병이 생깁니다.
2014. 10. 17.
황성수
박사님!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