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의 편식칼럼] 노인들은 근육유지를 위해 동물성 식품을 반드시 먹어야 한다?

근육은 채식하고 운동해서 키워야
고기, 생선, 달걀, 우유는 몸에 해로워

람이 나이가 많아지면 근육의 양이 줄어듭니다. 근육은 우리 몸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양만큼 항상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근육 키우는 것은 단백질이 아닌 운동

근육은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을 유지하고 키우기 위해서 단백질을 많이 먹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단백질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이 근육을 유지하려면 동물성 식품을 꼭 먹어야 된다는 인식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노인들도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근육이 커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소는 풀만 먹는데도 많은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을 살펴보면 그 원리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적정량의 단백질과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은 절대로 커지지 않습니다.

동물성 식품은 오히려 노인 건강 해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는다 해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비계만 생깁니다.

물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인체는 곡식, 채소, 과일에 들어있는 단백질만으로도 근육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육 양을 유지하기 위해 동물성 식품을 먹어야 한다는 오해를 버리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여러 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에는 단백질과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습니다. 반면 섬유질이나 항산화성분은 들어있지 않아서 오히려 노인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