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문 30답] 질문19. 물은 언제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Q19. 황성수 박사님! 물은 언제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몸상태에 맞춰 식전 식후를 피해 하루에 1500cc정도 맹물로 마신다.

A. <황성수 힐링스쿨>과 <황성수 클리닉>을 개원하면서 30문 30답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보내 주신 19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는 시간입니다. 물은 언제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현미밥, 채소, 과일을 먹으면서 물은 어떤 종류의 것을 얼마나 어느 시간에 먹는 것이 좋으냐는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은 맹물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 색깔이 나지 않고 냄새가 나지 않는 물입니다.

흔히 곡식을 볶아서 물에 우려낸 물들을 먹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예를 들면 보리차나 결명자차등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저는 권하지 않습니다. 곡식을 볶으면 타면서 좋지 않은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그것을 장기 복용하면 위, 장,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탄 음식이 암을 잘 일으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물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 하는 것은 몸 상태가 어떤가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예를 들어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물을 많이 먹어야 하겠죠. 또 먹고 있는 음식에 수분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빵이나 과자등의 건조식품을 먹게 되면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수분이 많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물을 적게 먹어도 되겠죠. 또 물을 먹는 양은 얼마나 짜게 먹느냐에 따라서 좀 달라질 것입니다. 김치, 된장, 고추장, 국, 찌개, 탕 같은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먹게 되면 물을 많이 먹어야 되겠지만, 날것으로, 싱겁게 먹게 되면 물을 많이 먹지 않아도 됩니다. 물 먹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밤늦게 물을 마셔서 밤에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서 잠을 깬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밤 8시 이후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물은 식사 직전이나 식사 직후 혹은 밥을 먹는 중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력이 희석돼서 소화에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고 난 2시간 후, 음식을 먹기 직전을 피해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목이 마른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적극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양을 굳이 정해달라 하면 대략 하루에 1,500cc 정도가 적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