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가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고혈압 합병증으로 알고 있는 뇌졸중은 고혈압 합병증이 아닙니다
뇌졸중은 고혈압의 원인과 같은 동맥경화증이 원인으로
혈관의 기름때를 벗겨주는 현미 채식을 해야 합니다

혈압 환자가 뇌졸중이 잘 생긴다는 것을 알고, 어떻게 하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을지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머리의 혈관에 이상이 생긴 것

뇌졸중은 머리의 혈관에 이상이 생겨서 오는 병입니다. 중풍이라고도 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뇌 혈관병이라고 봅니다.

머리 안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터지는 것을 뇌출혈, 막히는 것을 뇌경색이라고 부릅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이런 병들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혈압이 있을 때, 혹시 뇌 혈관병이 생기지 않을까, 어떻게 하면 막을 수 있을까 하고 노심초사합니다.

고혈압이 있을 때 주로 오는 네 가지 합병증-
뇌 혈관병, 심장 혈관병, 고혈압성 망막증, 만성 신부전

고혈압이 있으면 뇌혈관뿐만 아니라 심장 혈관병, 즉,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잘 생기고, 망막의 혈관에 이상이 생기는 고혈압성 망막증과 신장에 이상이 생기는 만성 신부전이 잘 동반됩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을 때는 중요한 네 가지 합병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바로 앞서 말한 뇌, 심장, 눈, 신장 혈관병입니다.

고혈압 합병증으로 알고 있는 네 가지 병들은 합병증이 아니다

그런데 여기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네 가지 병을 고혈압의 합병증이라고 알고 있으면 곤란합니다.

합병증이라는 것은 어떤 병이 그다음의 병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고혈압이 앞서 말한 합병증이라고 불리는 병들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을 만드는 어떠한 원인이 이런 병들도 동시에 만듭니다.

네 가지 병들 모두 고혈압의 원인인 동맥 경화증이 만드는 병들

다시 말하면 고혈압의 원인은 동맥 경화증입니다. 즉, 동맥 경화증이 고혈압도 만들고, 뇌 혈관병, 심장 혈관병, 망막 혈관병, 신장 혈관병도 만듭니다. 이 선후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 경화증을 치료해야 올바른 치료인데도 불구하고, 고혈압을 치료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훨씬 복잡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혈압 수치를 내리기 위해서 약을 먹으면 혈관이 오히려 잘 막힐 수 있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합병증이 걱정된다면, 혈압 수치를 내리려고 하지 말고, 동맥 경화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물론 고혈압의 수치를 내리기 위해서 약을 쓰면 매우 쉽게 내려갑니다. 하지만 문제는 더 심각해집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의 네 가지 합병증이라 하는 것들은 사실은 합병증이 아닌, 고혈압이 있을 때 잘 동반이 되는 동반병증이라고 불러야 옳습니다.

위의 합병증들은 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대부분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혈관은 혈압이 낮을 때 오히려 더 잘 막힙니다.

따라서 혈압약으로 혈압을 내려서 합병증을 줄이려고 하지 말고, 혈관의 기름때를 벗기는, 다시 말하면 동맥 경화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현미 채식으로 동맥 경화증을 치료해야 고혈압, 네 가지 합병증들을 치료할 수 있다

동맥 경화증은 음식을 가려야 합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혈압이 있을 때 염려가 되는 합병증을 해결할 수 있고. 동시에 혈압 수치도 내려가게 됩니다.

Comment 4
Write CommentLIST
  1. 이숙희2014.7.12 PM 22:21

    저는 선생님의 말씀대로 생쌀은 아니지만 현미채식을 한후 약을 서서히 끊고 있는 과정에 있읍니다 확신이 안설땐 다시 책을보고 …그런데 오늘 조금어지러워서 혈압을 재보니 230–99가 나왔읍니다 불안해서 다시 약을 먹어야되나하고 망설이고 있읍니다 이럴땐 어떻할까요? 조만간선생님께 진료받을 생각이지만 지금 불안해서요 약을 잠깐 먹어 혈압을 내려도 되겠읍니까 참고로 몇년전 뇌경색으로 10일 정도 입원했읍니다 감사합니다.

    1. 황성수힐링스쿨2014.7.21 AM 08:28

      혈압이 많이 높을 때는 망설이지 말고 혈압약을 써야합니다. 그대로 두면 혈관이 터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약만 쓰고 있으면 안됩니다. 약을 안 써도 혈압이 내려가게 생활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2. 이주환2014.7.13 AM 02:49

    53세된 저는 2010년도 10월 경부터 178의 높은 혈압때문에 혈압약과 고지혈증 약을 먹어왔습니다. 간수치와 콜레스테롤이 상상할 수 없이 높았고요
    제키는 170에 78키로를 유지하던 직장인이었습니다. 회사 업무상 술과 고기를 항상 가까이 하던중 우연히 선생님의 현미밥 관련 동영상을 보고 무작정 따라하기로 하였습니다. 올해 6.1일부터 16일까지 현미, 잡곡밥을 도시락싸갖고 다니고요 반찬은 양파 초저림, 무우 오이 초저림을 싸갖고 다녔으며 부서회식에서도 눈치를 무시하고 채식을 고집하고 술을 끊고 다녔습니다. 16일 되는날에 외부모임에서 술을 마시게 되는 고충을 겪었지만 계속해서 현미밥을 고집하던중 7월 7일 우럭회를 먹었는데요 9명중 저혼자만이 식중독에 의해 일주일간의 병원생활을 져야 했고 병원검사에서 간수치와 콜레스테롤등이 모두 정상으로 돌아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아직 혈압은 140에서 120이 나왔고요
    제가 현미밥을 먹으면서 저는 남다르게 복용한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몸안의 독소를 제거한다는 어성초를 시골텃밭에 키우면서 말린 어성초를 다려서 물로 먹은것이 다른 사람과 차이일 겁니다
    제가 현미밥을 1주일 복용하면서 차이가 난것은 얼굴에 개기름이 없어졌다는 사실. 16일째 되니 체중이 2.4키로 감량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아침에 간혹 발기가 되어 젊어 졌다는 희망이 생겨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병원을 퇴원하고 집에서 계측하던 저울로 다시 재어보니 체중은 74키로가 나옵니다 약4키로가 감량된 것입니다. 앞으로 12키로는 더 감량해야 합니다 혈압약을 더이상 먹지 않아도 큰 부작용은 없을 런지요?
    참고로 영업과 대학원 논문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편입니다
    병원에 누워 있을때의 혈압과 실생활의 혈압에 차이가 있을까봐서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4.7.21 AM 08:26

      키 170cm에 알맞은 몸무게는 59kg입니다. 채식을 해서 체질이 바뀐 상태에서 해로운 음식을 드시면 식중독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동물성식품을 먹고 있을 때는 몰랐는데 그만큼 해로운 것을 먹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120 정도인데 현재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당분간 약을 그대로 쓰면서 혈압이 더 내려가면 약을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현재 혈압약을 쓰고 있지 않다면 새로 약을 쓰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