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30. 만성신부전증이 현미 채식으로 치료된 사례가 있습니까?

 

Q. 만성신부전증이 현미 채식으로 치료된 사례가 있습니까?

만성신부전증을 앓고 계신 분들 중에 현미 채식으로 호전된 사례는 많습니다

A. 만성 신부전 리턴 프로젝트 30문 30답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질문입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 중에 현미, 채소, 과일을 먹고 나은 사람이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나았지만, 그중에서도 꽤 심한 상태였는데도 호전되어 여러분들께도 소개할 만한 세 분이 있습니다.

1. 고혈압을 27년 동안 앓던 65세 만성 신부전 환자
– 크레아티닌 수치가 7.9에서 3.5로 유지

먼저 65세 남성입니다. 고혈압은 27년, 당뇨는 생긴 지 8년이 됐습니다. 그리고 만성 신부전을 진단받은 것이 2년 전이었습니다.

진단받을 당시에 만성신부전의 수치를 나타내는 크레아티닌 수치가 7.9였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심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물어볼 것도 없이 혈액투석을 해야 한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분에게 현미, 채소, 과일 세 가지를 권했고 꾸준히 잘 따라 했습니다. 2년이 지난 현재 크레아티닌 수치가 3.5 정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 기분 좋고 활기차게 생활하고 있고 지금도 꾸준히 저에게 오시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이가 많고 고혈압이 오래되어서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도 얼마든지 회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분은 워낙 나쁜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 수치인 1 이하로까지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이 정도면 거의 다 나았다고 할 정도의 수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진단을 받은 지 2년이 됐는데 이렇게 많이 내려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면 이보다 훨씬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2. 7년 전 만성 신부전 진단을 받은 48세 남성
-두 달 만에 크레아티닌 수치 1.5 감소

두 번째 분은 48세 남성입니다. 평소에 고혈압과 통풍이 있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꽤 높았습니다. 7년 전, 2007년에 만성신부전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하라는 대로 했지만 조금씩 수치는 계속 나빠져서 실망하고 있다가 저를 찾아왔습니다. 2013년도 9월 25일에 오셨는데, 그때 크레아티닌 수치가 5.9였습니다. 매우 심한 상태였는데 이 분은 14일마다 한 번씩 와서 혈액 검사를 했습니다.

처음 진료를 받고 14일 후에 검사했는데 수치가 1 이상이 내려갔습니다. 수치가 오류가 난 것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놀라고 매우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상당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현재는 수치가 4.4로 내려왔습니다. 두 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 크레아티닌 수치가 1.5가 내려간 것입니다. 이것은 대단히 큰 변화입니다. 그래서 이 분은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고 비슷한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현미 채식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3. 고도비만에 혈액투석을 할 정도로 증상이 심각했던 25세 여성
– 혈액 투석을 끊고도 수치의 변화가 없어 일상생활이 가능

마지막 분은 25세 미혼 여성입니다. 미국에 사는 교포로 평소에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고도비만이었고 고혈압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만성신부전이 와서 미국에서 치료하기에는 너무 힘이 들고 비용도 많이 들어서 한국에 왔습니다.

대구에 있는 종합병원에서 혈액투석을 했습니다. 혈액투석을 하면서 현미, 채소, 과일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혈액투석을 할 정도의 만성 신부전은 회복할 수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분은 매우 열심히 해서 체중도 많이 줄였습니다.

그러면서 6개월 정도가 지난 후에 서서히 혈액 투석의 횟수를 줄였습니다. 일주일에 보통 3번을 하지만, 일주일에 2번, 1번으로 줄이다가 완전히 끊어봤습니다. 그래도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혈액투석을 그만두고 3개월 정도까지 5 이상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5라는 수치는 여전히 높지만, 혈액투석을 하다가 중단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이상 올라가지 않아서 계속 하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더 나빠진다고 알려졌지만 그 반대

만성신부전 환자는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현미를 먹지 말고 백미를 먹어야 하고 채소와 과일은 가능하면 적게 먹으라고 합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틀림없이 나빠지리라 추측했지만, 그 반대입니다.

만성신부전이 꽤 심한 상태여도 서서히 좋아진다는 것을 실제 사례를 통해서 실감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성신부전을 가진 분들이 보신다면 실망하지 말고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1. 필리핀 선교사입니다
    크레아티닌이 7입니다
    병원에서 혈액투석이나 신장이식하라고 합니다
    하지않고 치료받으면서 선교활동 계속하고 싶습니다
    도움 주세요
    진료예약 가능할까요

  2. 7월1일 2시 일일학교에 참가 하였습니다. 신장관련 강연을 듣고 질문드립니다.
    질문1. 달콤한것도 먹지 말라고 하셨는데 꿀이나 조청은 괜찮은 가요? 아니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질문2. 식용유는 어떤걸 먹어야 하나요?
    질문3. 병안걸리는 식사법 현미밥채식에 나온대로 또는 황성수힐링스쿨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레시피 대로 먹으면 되는가요?

    • 1. 꿀이나 조청도 안드시는걸 추천합니다. 필요하시다면 우리밀 조청정도가 좋겠습니다. 2. 식용유도 가급적 안드시는게 좋지만 역시 필요하다면 미강유를 추천합니다. 3. 현미생채식이 가장 좋고, 요리를 하더라도 단순한 요리가 좋습니다. 홈페이지 레시피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힐링스쿨

글을 남겨주세요

작성하신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