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소아 청소년의 영양도 현미 채식으로 충분합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성장기 소아 청소년의 영양, 현미 채식으로 충분합니다

아·청소년기에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와 같은 것을 안 먹으면 안 된다고 신앙처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참 많지만, 성장이 빠른 시기에도 현미, 채소, 과일과 같은 식물성 식품 세 가지만 먹어도 충분합니다.

몸에 필요한 단백질은 식물성 식품으로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우선 식물성 식품에는 단백질이 적당히 들어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에는 단백질이 적게 들어 있어 저단백 식품이라고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단백질이 적게 필요합니다. 그 정도는 식물성 식품으로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에는 몸에 필요한 지방, 불포화지방산이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모든 곡식, 채소, 과일에는 기름이 있는데, 이 기름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여러 가지 비타민들이 필요합니다. 동물성 식품에는 안 들어 있는 것들이 꽤 많지만, 식물성 식품에는 A부터 시작해서 B, C, D 등 여러 가지 비타민들이 있어 다 보충할 수 있습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 속 풍부하게 들어 있는 미네랄

사람 몸에는 여러 가지 미네랄들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칼슘, 철, 아연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런 미네랄들은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칼슘이나 철은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부족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칼슘, 철 등을 모두 흡수하면 몸에 중독 증상이 생길 정도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흡수율이 낮아도 충분합니다.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당뇨 치료에 유리

현미, 채소, 과일에는 식물성 식품에는 섬유질도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이 들어있으면 금방 배가 차기 때문에 많이 먹지 못해 군살이 생기지 않아 훨씬 당뇨 치료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들어있는 것을 먹게 되면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고 분산이 됩니다. 식물성 식품 중에서 특히 현미가 가장 중요합니다. 현미에는 백미보다 섬유질이 3배 정도 많이 들어 있어서 오래 씹어야 하고, 많이 안 먹어도 배가 차기 때문에 몸에 군살이 안 생겨서 유리합니다.

당분의 흡수율을 조절하는 섬유질

섬유질은 당분을 흡수율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식후에도 혈당이 빨리 올라가지 않아서 허기가 많이 지지 않기 때문에 간식을 안 먹게 됩니다. 간식은 대부분 인스턴트식품이기 때문에 혈당을 빨리 올라가게 합니다. 하지만 현미 채식을 하게 되면 간식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배가 든든합니다.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고 내려가게 되면 인슐린 투여량 파악을 위한 혈당 검사의 횟수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미 채식의 혈당의 급격한 변화를 막아준다

그리고 혈당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속효성 인슐린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인슐린은 하루에 한 번 맞는 작용시간이 오래가는 것과 작용시간이 짧아서 하루에 3번 정도 맞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속효성, 즉 작용시간이 짧은 것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혈당을 급격하게 변동하게 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빨리 안정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현미 채식을 하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고 내려가서 변동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루에 여러 번 맞는 인슐린(속효성 인슐린)을 맞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현미는 당뇨 치료에 아주 핵심적인 성분입니다. 이렇게 현미,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를 먹으면 1형, 2형 당뇨에 상관없이 식이요법으로서 만점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