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수 만성신부전증 30문 30답] Q18. 만성신부전증이면 왜 싱겁게 먹어야 하나요?

Q. 만성신부전증이면 왜 싱겁게 먹어야 하나요?

신장은 소금성분, 나트륨을 배출하는 기관,
신장이 나쁠 때에는 배출되지 못한 나트륨이 몸에 축적된다

A. 신장은 사람이 불필요하게 많이 먹은 소금성분 즉,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 기관입니다. 신장이 건강할 때에는 나트륨 배설이 원활하지만, 신장 기능이 나쁠 때에는 배출되지 못한 나트륨이 몸에 축적됩니다. 나트륨은 물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몸에 나트륨이 많아지면 몸에 수분이 축적되어 몸이 붓게 됩니다. 신장이 나쁜 사람의 몸이 붓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만성신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는 나트륨 배설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김치,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식품이나 발효식품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우리가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김치, 된장, 고추장, 간장 등 전통식품이나 발효식품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식품을 적게 먹거나 일절 이런 음식들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은 무염식으로 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염식 생활을 하면 신장에 부담을 훨씬 적게 주게 됩니다. 신장이 건강할 때는 물론이고, 신장이 나쁠 때에는 더욱 소금을 안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절 나트륨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불가능하다면 나트륨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