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만성신부전증에는 과일을 적게 먹으라고 하던데, 맞나요?
과일에 칼륨이 많이 들어있지만,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동맥경화증을 치료,
칼륨 배설량이 더 많아지므로 과일을 적당히 먹어야 한다
A. 만성신부전은 신장에서 칼륨 배설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몸에 칼륨이 축적될 것을 우려해서 칼륨이 들어있는 음식을 굉장히 적게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일에는 칼륨이 꽤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몸에 나트륨을 배설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어서 몸에 나트륨 수치가 높을 때는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압이 내려간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과일에는 칼륨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신부전이 있을 때는 ‘과일을 적게 먹어라.’ 그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면 만성신부전은 평생 낫지 않습니다.
과일에는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하고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섬유질이 많다
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과일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몸에 있는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주는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하고 중성지방을 많이 억제해 줍니다. 그래서 동맥경화증이 낫게 되고, 동맥경화증이 나으면 신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히 돼서 만성신부전이 낫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과일입니다.
또한,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과일의 맛이나 향, 색 등을 나타내는 성분이 항산화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증을 억제 및 퇴보시켜주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신부전이 있다고 해서 과일 섭취를 염려할 필요는 없다
과일을 먹으면 칼륨이 상승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에 들어있는 섬유질이나 항산화 성분이 동맥경화증을 치료해줌으로써 칼륨의 배설을 증가시켜줍니다. 따라서 칼륨 섭취량은 많아지지만, 칼륨 배설량이 이보다 더 많으므로 만성신부전 환자가 과일을 먹음으로 인해 칼륨 수치가 올라가서 문제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렇게 해야 만성신부전이 낫기 때문에, 만성신부전이 있다고 해서 과일을 적게 먹거나, 과일 섭취를 염려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글을 읽다가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동맥경화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과일이나 생채소의 섭취로 체내 칼륨량이 증가하게 되나요?
저는 조금 마른 편이고(키 176, 몸무게 59), 현재 CR 1.6 입니다.
채소나 과일일 부담없이 먹어도 문제가 없을지요?
사람이 먹는 모든 음식에는 칼륨이 들어 있으며 매일 먹는 칼륨의 양과 같은 양의 칼륨을 소변으로 배설합니다. 그런데 신장에 이상이 있으면 칼륨을 충분히 배설하지 못해 혈액 중에 칼륨이 상승하며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어도 심하지 않으면 칼륨상승이 생길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에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나 과일을 보통 정도로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013. 9. 6
황성수
통풍으로 오랫동안 고생하고 있는데 통풍 치료에도 현미가 효과가 있는지요?
통풍은 동물성 식품을 먹을 때 잘 생기는 병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금하고 현미밥, 채소 반찬, 과일만 드시면 상당히 좋아질 것입니다. 그래도 안 될 때는 요산을 내려가게 하는 약을 써야 합니다. 통풍이 오래되면 신장이 나빠지므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말씀대로 현미채식을 합니다. 생현미 물에 불려서요. 🙂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이 안좋고 그로 인해 고혈압이었습니다. 소변이 뿌였었는데 현미 먹은지 몇일 만에 맑은 색이 됬습니다. 혈압은 하루빔만에 정상이 됬고요.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 것은, 혈당이 약초를 먹어서 그런지 130~150정도였는데 칼륨이 많다는 이유로 약초를 끊고 현미채식만 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혈당이 140~190 입니다. 어지러움증에도 약초를 끊는것이 좋을것 같아 끊었습니다만, 혹시 추천사항이 있으신가요?
또 한가지… 야채를 칼륨때문에 데쳐먹고 있는데 비타민 C (콜라겐에 필요한)가 파괴 될까 걱정입니다. 데친거 안데친거 반반으로 할까요? 그러다 서서히 안데친야채를 먹을 까요? 아니면 지금부터 안데친 채소를 먹을 까요?
참고로 현미채식한지 몇일 밖에 안됬습니다. 나이 많은 노인인데요, 힐링스쿨 식단하나만 가르쳐 주시면 한국에 갈때까지 많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금당장은 힐링스쿨에 갈수가없어서 여쭤봅니다만, 조만간 사정이 허락하는대로 신청할까합니다. 그때까지만이라도 당에대해 알고 싶어 실례를 범합니다. 막사님께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현미밥을 조금 먹으면 당이 그만큼 안올릅니다.
양이 안찰거 같아 조금 더 먹으면 203으로 오르고, 그보다 조금 먹으면 186 정도고, 좀 덜먹으면 166 정도 등등.
옛날에 현미먹기전에 잡곡만(콩, 팥, 율무, 녹두) 으로 먹을때는 당은 낮았지만 (130~150), 하루종일 정신이 없었고 잠을 많이 잤는데(아마도 신장에 부담이 가서?), 지금 현미로 먹으니까 정신이 맑고 하루종일 깨어 있고 더 건강하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당이 오르는것이 임시적인 것이고, 계속 현미채식를 하면 결국엔 당도 내리고 신장도 좋아지고 혈압도 정상을 유지할까요? (지금은 현미채식덕분에 신장하고 혈압이 좋아진거 같습니다). 밥을 네번이나 다섯번 나눠서 자주 먹는것도 방법이겠지만, 본인이 그렇게 먹어지지를 않고 세번만 먹습니다. 적게 먹으면 배살을 뺄수 있을거 같아 좋은데 한편으로는 노인이라 너무 조금 먹으면 기운이 없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어느정도가 적당량인지 모르겠습니다. 한끼에 70,g 정도보다 작게 먹습니다. 한 50g 정도 현미를 먹을때는 160~180으로 오르고, 70g 정도 먹은 후에 식후 한시간 반후에 203으로 당이 올랐슴니다. 다음 식사까지 4~5 시간 지나면 한 144 정도 까지 내려갑니다.
아침 일찍 식전 혈당이 136~144 입니다 (잡곡 먹을때는 120~130 정도였어요).
어떤 comment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죄송합니다. 한국에 갈때까지 더 정확한 도움을 받고자…
현미밥먹고 당이 올라서 (지난 두달동안 171을 넘었던적이 없어요. 하지만 먼저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해롱해롱하셨어요. 현미 먹은후로는 해롱거리지 않으십니다) 당을 내리려는 의도로 약초물을 먹습니다. 오미자, 구기자, 연잎을 우려 먹는데요.
그냥 물을 마셔도 시간이 지나면 당이 자연적으로 내려갈까요?
어제밤에 혈당이 200을 넘었었는데 오늘 식전에 144까지 내료오긴 했습니다. 하지만 당이 올라가있는 시간이 길면 그동안 몸에 해로울것 같아서 (예를 들어서, 피가 잘흐르지 않아 손발이 차다가 약초물을 마시면 손발이 다시 따뜻해 집니다. 손발이 찰때는 뇌에도 그만큼 피가 공급이 안되고 있을것 같고 그럼 치매에대해 걱정이 됩니다). 그리고 어지럽다고 하소연을 계속하십니다. 한국이 공휴일이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례를 합니다.소변이 오늘 아침에는 묽은 젤같았습니다. 현미채식하면서 오줌이 뿌였지 않고 좋았었는데… 선생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약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들만 주위에 수두룩해서 박사님께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소변이 묽은 잴같은 것이 아니라 그런 물질의 discharge가 있었나요? 오늘 두번째 소변(아침식사후의) 은 정상적으로 맑았습니다. 하나의 댓글에 간결하게 다 썼어야 하는데… 죄송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으면서 만성콩팥병까지 겹치면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드시고 2주 간격으로 혈액검사를 해서 여러 가지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성콩팥병은 음식만 바꾼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약초물을 드시면 칼륨이 상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음식이야 먹어야 하는 것이지만 약초는 먹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힐링스쿨의 식사 내용은 간단합니다. 생현미(혹은 현미밥), 채소, 과일입니다. 채소 요리는 최소한으로 해야 합니다. 채소는 날 것이 가장 좋지만 드시기 힘들면 요리를 해서 드셔도 됩니다. 요리하면 채소의 비타민C 파괴는 불가피합니다.
현미밥(생현미)의 먹는 양은 체중에 달렸습니다. 약간 야윈 상태가 되도록 밥의 양을 정하면 됩니다. 체중을 줄여야 하는 상태라면 밥 양을 적게, 체중을 늘려야 하는 상태라면 밥 양을 많이 드시면 됩니다.
매일 혈압, 혈당 수치를 확인해서 수치가 높으면 약을 써야 합니다. 현미식물식을 하면 혈압과 혈당이 내려가고 그 때가 되어서야 약을 줄이다가 나중에 완전히 중단합니다.
소변 검사도 2주 간격으로 해서 신장 상태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채소 날거란 말씀은 간과 양념을 쓰지않는 다는 말씀… 소금, 간장, 참기름, 올리브기름, 된장등등 안써야 항까요?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 도움(유투브)이 되고 있습니다.
이곳은 지방이어서 박사님 계신 서울에 가기 전에 일단 글로 여쭙니다. 사구체신염 크레아티닌 수치(17년8월) 검사 1.1입니다.이제 현미 채식 과일을 시작했습니다.질문은 비타민C가 포함 된 종합 비타민의 복용은 어떠한지 입니다.박사님께서 비타민C 복용을 적극 권장하신 유튜브를 보았습니다.
좋합비타민은 권하지 않고 비타민C만 드시기 바랍니다. 한 번에 1,000mg씩 하루 3회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박사님 인터넷 강의를 보고 현미 채식 과일로 바로 다음남 혈압약 끊고 2주째 혈압이 120선 정상이며 소변의 거품도 없고 맑아졌습니다.너무 신기합니다.병원에 찾아 뵙고 자세한 말씀 듣겠습니다.박사님 복많이 받으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