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문 30답] 질문5. 단백질 과다가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말이 있는데, 맞나요?

Q5. 황성수 박사님! 단백질 과다가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말이 있는데 맞나요?

단백질 과다는 뼈, 콩팥, 간과 장 등에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현미채식이 건강 유지 비결

A. 황성수힐링스쿨과 황성수힐링스쿨을 개원하면서 30문 30답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네 번째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단백질 과다가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말이 있는데 맞나요?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사람 몸에는 단백질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많이 소모되지 않는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을 적게 먹어야 한다는 것은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뜻이고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런 원리를 무시하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으면 여러 가지 몸의 문제가 생깁니다.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이 바로 식물성 식품입니다. 우리가 늘 먹는 현미밥, 채소, 과일입니다.

단백질은 매우 강한 산성물질입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체질이 산성 체질로 바뀌고 이 산성 체질을 빨리 중화시키기 위해서 몸속에 있는 알칼리성 성분이 동원되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성분이 뼛속에 있는 칼슘입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뼛속의 칼슘이 우러나서 결과적으로 뼛속의 칼슘이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그것을 골다공증이라고 얘기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콩팥에 많은 부담이 됩니다. 우리 몸에 들어와서 필요 이상으로 많은 단백질은 분해가 되게 되어 있는데 분해가 된 물질이 콩팥으로 배설됩니다. 콩팥이 건강할 때는 그런대로 과잉 단백질을 배설시켜 주겠지만, 콩팥 기능이 떨어질 때는 이것을 다 배설시키지 못해서 콩팥의 많은 문제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히 아주 심한 상태인 만성신부전증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아주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단백질은 간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단백질은 간에서 분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간이 건강할 때는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한 단백질을 그럭저럭 분해해 주겠지만, 간이 나쁠 때는 이것을 다 분해해주지 못해서 간이 매우 고생하게 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먹은 음식이 100% 흡수가 되지 않고 일부 대변에 찌꺼기로 남아서 배설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장 내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돼서 아주 독한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암모니아 가스, 황화수소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것들이 장기적으로 대장을 자극하게 되면 대장암이 잘 생기는 것으로 되어있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일으킵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안 먹는 사람이 어쩌다가 모르고 그것을 먹게 되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는 이런 현상들이 생깁니다. 그것은 대변 속에 남아 있던 단백질이 부패가 되면서 가스가 발생해서 장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또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여러 단계를 거쳐서 지방으로 바뀝니다. 비계로 바뀐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몸에 비계가 많이 생기는 현상, 즉 비만한 상태가 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이상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문제들을 많이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현미밥, 채소, 과일, 이 세 가지를 드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