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말초신경염, 신경에 생긴 병이 아닙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염, 신경에 생긴 병이 아닙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염이 생겼을 때는 신경을 치료하려고 하지 말고 혈관을 치료해야 합니다”

말초, 특히 발에 잘 생기는 당뇨병성 말초신경염

당뇨병성 신경병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흔히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말초라는 말은 중심이 아닌 끝, 변두리라는 뜻입니다. 우리 사람 몸은 신경을 분류할 때 중추신경, 말초신경 이렇게 분류합니다. 중추라는 것은 몸 중심에 있는 것, 그러니까 뇌와 척수를 중추신경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거기서 갈라져 나온 몸 끝부분에 있는 신경을 말초신경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사람 몸 중에 뇌와 척수에서 가장 먼 부분이 어딥니까? 바로 손, 그리고 발 아닙니까? 특히 손보다는 발이 중추신경에서 가장 멉니다. 여기에 문제가 잘 생깁니다. 그래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라는 것은 발에 잘 생기는 문제입니다.

당뇨병이 있을 때 특히 발에 신경의 이상이 잘 생기기 때문에 이런 병명이 붙었습니다. 물론 심하면 손에도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만, 주로 발에 문제가 생깁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염 증상

신경이 하는 역할이 굉장히 여러 가지죠. 특히 운동, 그리고 감각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길 때는 감각에 먼저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감각이 무뎌집니다. 아프지도 않고요. 또 신경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저립니다. 그러면 생활하는 데 굉장히 불편합니다.

몸에 어떤 이상이 생기면 잠자기도 굉장히 힘들고요. 살아가는 게 여러 가지 짜증스럽기도 하고 나는 왜 이러나, 이런 마음이 들기도 하죠. 당뇨병은 이런 문제까지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은 당뇨병이 있다고 금방 생기는 것은 아니고요. 조금 시간이 지났을 때 이런 문제까지 생깁니다.

감각 이상이 생기면 감각을 잘 못 느낍니다. 예를 들어서 신발에 작은 알맹이가 들어왔다고 그럽시다. 그것을 잘 모르고요. 그러면 계속 걷거나 하면 이게 상처가 더 커져서 나중에 병이 덧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나중에 발가락 혹은 발목을 자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염이라고 해서 신경에 병이 생겼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을 우리가 자세히 따져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가 근본적으로 어디에 생겼느냐에 따라서 내가 어디에 손을 대야 하는가, 하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염 원인은 병든 혈관

저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생기는 원인을 혈관에 있다고 봅니다. 우리 사람 몸에 있는 모든 장기, 세포는 다 혈액을 받아서 활동합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신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신경에 어떤 이상이 생겼는데, 그 원인은 신경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고 혈관에 병이 생겨서 혈액을 제대로 공급을 못해주니까 신경에 병이 생겼다,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보는 근거가 있습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손보다도 발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발은 몸에서 가장 먼 곳에 있는 부분입니다. 신경도 중추부에서 가장 멀리 있습니다만, 동시에 혈관도 심장에서 가장 먼 곳에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이 길면 길수록 혈관에 병이 생길 때 훨씬 더 불리합니다. 왜냐하면 병이 생길 가능성이 훨씬 더 높지 않습니까? 길이가 길기 때문에요.

당뇨병은 혈관에 병이 생긴다고 말씀을 여러 차례 드렸습니다. 그래서 혈당 내리는 데만 관심을 가지지 말고 혈관 막히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혈관이 길수록, 그러니까 발에는 혈관이 막힐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혈관이 막혀버리면 그 혈액을 받고 살아가는 신경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당뇨병성 말초신경염이 생겼을 때 이것은 신경을 치료하려고 하지 말고 혈관을 치료해야 합니다. 신경 치료라고 하는 것은 특별한 약이 없습니다.

비타민을 조금 써보기도 하고 그렇게 합니다만 점점 나빠집니다. 혈관을 치료하면 신경병증들이 확 좋아집니다. 혈관을 치료하는 방법은 이미 다 밝혀져 있습니다.

혈관병을 막는 방법은 현미, 채소, 과일 먹기

혈관에 병을 생기게 하는 음식을 안 먹어야죠. 바로 고기, 생선, 계란, 우유입니다. 거기에는 혈관에 기름때를 끼게 만드는 콜레스테롤 지방, 중성지방이 들어있기 때문이에요. 가공한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중성지방이 몸에서 많이 만들어져서 혈관이 좁아집니다.

먹어야 할 것은 현미, 채소, 과일이요.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혈관이 청소됩니다. 신경병증이 나아요. 저는 그런 것을 많이 봅니다.

물론 그렇게 하면서 이미 상한 신경을 좀 좋게 만드는 비타민 같은 것도 같이 처방하면 물론 좋겠죠. 그러나 핵심은 고기, 생선, 계란, 우유 먹지 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것입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말초신경병증이 생깁니다. 이때 혈관에 병이 생겼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혈관을 치료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지 그게 아니라, 신경에 병이 생겼구나 해서 신경에 관심을 가지면 물론 치료하는 방법도 뾰족한 게 없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