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원인도 다르고 치료 방법도 다르니까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반드시 구분해야 하는 이유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나는 어느 형이냐, 하는 것을 꼭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외견상 비만한 2형 당뇨병, 야윈 1형 당뇨병

당뇨병은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1형이 있고 2형이 있습니다.

이것을 반드시 구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병이 생기는 원인이 다르고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2형을 1형으로 오인해버리거나, 1형을 2형으로 오인해버리면 평생 치료해도 안 되게 되어 있습니다.

1형과 2형은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우선 외견상으로는 2형은 비만하면서 혈당이 높은 상태입니다. 비만한 당뇨병입니다. 대부분 성인에게 생기는 당뇨병이 2형입니다. 그리고 1형은 야위었는데도 불구하고 혈당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만하면 혈당이 높을 거라고 짐작은 합니다만, ‘야위었는데 왜 혈당이 높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형은 야위었는데도 불구하고 혈당이 높습니다.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다른 1형, 2형 당뇨병

1형, 2형 당뇨병은 생기는 원인이 각각 다릅니다.

2형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혈당이 올라가서 당뇨병이 생깁니다. 근데 1형은 원인이 뭔지 모르게 당뇨병이 생겨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1형은 어릴 때 잘 생깁니다. 갑자기 잘 생기고요.

1형이 생기는 또 다른 하나의 원인은 2형을 오랫동안 잘못 치료했을 때 1형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니까 2형 당뇨병은 치료를 참 잘해야 합니다. 물론 1형도 병이 생기지 않게 해야겠지만요.

1형과 2형은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2형은 음식을 적게 먹으면 쉽게 체중이 내려가고 혈당이 내려가고 해서 2형 당뇨병은 완치가 됩니다. 사람들은 당뇨병 완치가 안 된다고 하는데 완치가 가능합니다. 약을 안 먹고 아무 문제없는 상태가 바로 완치 상태 아니겠습니까? 그

에 비해서 1형 당뇨병은 아무리 현미식물식 등 좋은 음식을 먹고 생활습관을 고쳐도 혈당은 안 내려갑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혈당을 내리는 약을 써야 합니다. 그때 쓰는 약은 먹는 약이 아니고 반드시 주사 당뇨약입니다. 인슐린이라고 부르지 않습니까?

 

1형, 2형 당뇨병 구분, 그에 맞는 치료 필요

1형과 2형은 전혀 다른 병이니까 반드시 구분해야 합니다. 근데 2형을 가지고 마치 1형으로 생각해서 인슐린 주사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선택해서 그런 건 알지만 그런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하면 병이 안 낫습니다. 혈당은 내려가지만 몸의 비계는 점점 많아져서 당뇨병이 해결이 안 됩니다. 그런 상태로 오래 끌게 되면 2형인데 나중에는 1형이 되어 버립니다. 1형은 반드시 주사를 맞아야 된다고 얘기했죠?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주사 잠시 맞는 게 뭐 그리 힘드냐고 할지 모르지만 약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놔야 하거든요. 집에서는 쉽게 관리하지만 밖에 나가면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여행이라도 가게 되면 힘들고요. 그리고 제 시간에 맞춰서 주사해야 합니다.

주사의 양도 너무 많이 써도 안 되고 너무 적게 써도 안 되지 않습니까? 굉장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2형일 때 빨리 서둘러서 치료해서 1형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요즘 그런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당뇨병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형이 있고 2형이 있고요. 1형과 2형은 원인이 다르고 치료 방법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 혹시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나는 어느 형이냐, 하는 것을 꼭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