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식품만 먹어도 병을 달고 사는 이유는?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먹어야지 가공한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안 됩니다.
엄격한 식물식을 하는 비건
비건 식생활을 하면서도 건강하지 못 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건이라는 것은 식물성 식품만 먹는 식생활을 말합니다. 식물을 먹으면 병이 없고 건강해진다고 대부분 사람이 그렇게 알고 있죠. 그런데 식물만 먹는데도 건강하지 못한 병을 가진 사람들이 있어서 왜 이럴까, 하는 얘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비건 식생활은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식물성 식품만 먹습니다. 엄격하게 식단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비건 식생활을 엄격한 식물식, 절대적 식물식, 순수한 식물식이라는 의미로 비건이라는 말을 씁니다. 영어로는 Vegan입니다. 이것은 외국어입니다마는 요즘 외래어처럼 통용이 되고 있고 젊은 사람들에게 통합니다. 이렇게 써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건 식생활은 식물성 식품만 먹는 식생활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가공한 식물성 식품도 식물은 틀림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탕, 식용유도 다 식물입니다. 그러므로 설탕, 식용유를 먹어도 비건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탕, 식용유는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건식이라도 둘로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 하나는 건강한 비건식 이렇게 나눠야 합니다. 당연하게 건강한 비건식을 해야 하는 것이죠.
건강한 비건식 vs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
건강한 비건식이란 자연 상태의 식물만 먹는 것입니다. 자연 상태에서 사람이 조금 손을 대야 먹을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벼는 직접 먹을 수 없습니다. 너무 거칠죠. 그래서 그것은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정도의 껍질을 남겨두고 먹을 수 없는 껍질만 벗겨야 합니다.
쌀은 두 겹의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겉껍질, 굉장히 거칩니다. 그것은 왕겨라고 부릅니다. 왕겨는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그리고 속껍질은 사람이 먹을 수 있습니다. 속껍질이 붙어있는 쌀을 현미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왕겨만 벗겨낸 현미를 먹어야 하는데 속껍질까지 벗기는 일, 도정을 더 많이 합니다. 그러면 흰쌀이 됩니다. 흰쌀은 비건식이 맞지만 건강하지 못합니다. 밀도 마찬가지입니다. 밀도 껍질을 벗기고 흰 알갱이만 가지고 가루를 만듭니다. 곡식 껍질을 벗겨버린 것은 가공식품입니다.
채소도 그냥 먹으면 가장 좋죠. 채소는 통째로 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채소의 즙을 내서 건더기는 버리고 즙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식물은 틀림없지만 건강하지 못한 식품입니다.
과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일 통째로 먹으면 되죠. 통째로 먹는다는 말은 껍질째, 속에 들어있는 씨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못 먹는 씨도 있겠죠. 먹을 수 없는 단단한 것도 있습니다마는 먹을 수 있는 것은 얼마든지 먹는 것이 좋고 몸에 좋습니다.
건강한 비건식은 곡식을 도정하지 않은 것, 현미 그리고 흰 밀가루가 아닌 밀의 껍질이 붙어있는 채로 가루를 만들어낸 통밀가루입니다. 그리고 채소 통째로, 과일도 씹어 먹는 거죠. 가공하지 않고 손을 대지 않는 상태로 먹는 것입니다.
식물성도 가공한 식품은 건강하지 못한 선택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은 이 반대겠죠. 흰 쌀, 흰 밀가루, 채소즙이든지 과일주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곡식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곡식, 채소, 과일 중에서도 제일 비중이 큰 것이 바로 곡식입니다. 곡식 껍질을 벗기면 안 된다는 얘기를 드렸고 곡식을 가루로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루를 만들어버리면 물리적으로 벌써 분해가 많이 된 것입니다. 분해라는 것은 물리적 분해가 있고 화학적 분해가 있는데 물리적 분해는 가루로 만드는 것입니다. 잘게 부수는 것입니다.
사람은 이로 씹어서 잘게 부수고 그러다 남은 것은 위에 들어가서 위가 주물럭주물럭해서 더 잘게 부수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가루로 만들어 버리면 이 과정이 생략돼 버리니까 바로 화학적 분해 단계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몸의 흡수가 빨라지죠. 혈당이 빨리 올라갑니다.
곡식을 가루로 만들어버리면 부드럽습니다. 씹을 것도 없죠. 그러면 사람이 많이 먹게 됩니다. 안 씹으면 치아가 더 약해지는 것입니다.
가루로 갈아버리면 섬유질이 파괴돼버립니다. 섬유라는 것은 길게 실 모양으로 돼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을 가루로 갈아버리면 아주 잘게 가루가 돼버리는 것이죠.
섬유질이 너무 잘게 부서지니까 섬유질로서 역할이 많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미밥을 먹으면 변비가 없는데 현미 가루를 먹으면 변비가 생기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은 소금을 넣는 것입니다. 소금은 몸에 해롭습니다. 그리고 식용유를 많이 쓰는 것입니다. 발효를 시키는 것도 건강하지 못한 비건식입니다.
발효를 시킨다는 것은 화학적인 분해를 시킨다는 뜻입니다. 사람 몸이 물리적 분해도 하고 화학적 분해도 해야 할 것을 가루로 만들어서 화학적 분해까지 일부 된 상태의 음식을 먹으면 바로 혈당이 올라가는 것이죠.
그리고 발효 음식은 설탕, 소금을 보통 넣습니다. 기름을 넣는 경우도 많죠. 가공한 비건식 중에 가장 해로운 음식이 빵입니다. 빵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쌀을 먹지 않고 빵을 쌀 대신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빵 먹는 젊은 사람들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아무리 비건식을 해도 건강하지 못 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열심히 하지만 사실 제대로 못 하는 것이죠. 반밖에 안 되는 것이죠.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먹어야지 가공한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안 됩니다. 참 안타까운 것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 그리고 특히 젊은 사람들이 다 가공한 식품을 먹으려고 합니다. 동물성으로 가공한 식품은 더 해롭고요. 식물성 식품이라도 가공한 것은 해롭습니다.
비건식을 하는 것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병을 달고 살면서 비건식을 하는 것은 의미가 많이 반감이 되겠죠. 건강한 비건식을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