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4가지 습관

면역력 강화와 암을 예방하는 습관 4가지

‘암은 습관의 병이다.’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습관을 지니면 암으로부터 많이 안전해지고 또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지니면 암 발병률이 훨씬 가까워집니다.

서서히 생기는 암을 예방하는 방법, 습관 개선

암 치료는 한두 가지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제일 중요한 것은 습관을 건강하게 가지는 것입니다. 암은 서서히 생깁니다. 3살 때부터 암이 생기기 시작해서 나이 서른쯤 돼서 비로소 임상적으로 암이 드러난다고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물은 해로운 것을 먹는다고 금방 문제가 생기고 그렇게 되진 않습니다. 오랫동안 먹었을 때 비로소 몸에 쌓여서 그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암은 습관의 병이다.’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습관을 지니면 암으로부터 많이 안전해지고 또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지니면 암 발병률이 훨씬 가까워집니다. 4가지 습관이 중요합니다. 식습관, 잠 습관, 운동 습관 그리고 마음 습관입니다. 마음 습관이라는 것은 스트레스 관리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암 발병 원인의 1/3 이상 차지하는 나쁜 식습관 개선

첫째, 식습관입니다.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몸이 됩니다. 그러므로 암이 잘 생길 수 있는 식품, 그리고 암을 막는 데 불리한 식품을 먹는 것은 바로 암을 일으킨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암을 잘 일으키는 식품이 바로 동물성 식품입니다.

특히 붉은 육류, 그리고 가공육류 그리고 소금 간을 한 생선입니다. 사람들이 다 좋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식품이 바로 사람들이 먹기 싫어하는 것 현미, 채소, 과일입니다.

식습관은 암 발생에 아주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세계보건기구 밑의 국제암연구소에서 암을 일으키는 것 중에 가장 비중이 큰 게 바로 음식이며, 암 발생 원인의 거의 1/3을 약간 넘는다고 돼 있습니다.

물론 다른 것도 중요합니다마는 음식이 그만큼 중요한데 사람들은 별로 관심을 안 가지고 먹고 싶은 대로 닥치는 대로 먹습니다. 참 안타까운 현상입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수면 필수! 올바른 잠 습관

두 번째로 암을 막아주는 습관이 바로 잠 습관입니다. 잠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 잠습관이 안 좋으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혹시 여러분 그런 경험이 있습니까? 잠이 부족하면 감기에 잘 걸립니다. 그리고 입 안이 헐기도 하고, 잇몸이 붓기도 합니다. 그것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잠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문가들이 별로 얘기하지 않습니다. 잠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사람은 평생 살아가면서 인생의 1/3을 잠으로 채웁니다. 하루 8시간, 90을 산다고 하면 30년을 잠을 자고 삽니다. 그만큼 오래 잠을 자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이 그렇게 고정이 돼 있는 것입니다.

이 잠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잠을 먼저 확보해야 합니다. 수면 시간은 하루 8시간입니다. 밤 10시 전에 자서 아침 6시까지 일어나지 않고 푹 자는 것이 면역력을 키워서 암을 예방하는 데 그만큼 유리합니다.

운동도 과유불급! 면역력을 키우는 적당한 운동 습관

자,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세 번째로 필요한 것이 바로 운동 습관입니다. 운동은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너무 많이 하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너무 적게 해도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적당하게 해야 합니다.

적당히 라는 것이 굉장히 애매한 표현 같습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이 지금까지 연구한 것을 결론으로 가이드라인을 정해놨습니다. 그것은 1주일 150분 운동하면 가장 알맞다고 돼 있습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1주일에 150분 같으면 하루에 30분씩, 1주일에 5일만 하면 150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그렇게 힘든 것은 아니죠.

강도도 심하지 않습니다. 땀이 좀 날 정도로 약간 숨이 찰 정도로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돼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거 아닙니까? 일상생활에서 별도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운동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을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몸에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이 되는 여러 가지 해로운 성분들이 많이 생긴다고 얘기돼 있습니다. 특히 유해산소라는 것이 많이 생긴다고 돼 있습니다.

암을 부르는 스트레스 물러나게 하는 바른 마음 습관

면역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것의 네 번째가 바로 마음 습관입니다.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는 대단히 중요하지 않습니까. 우리의 정신 혹은 마음, 영혼 이것은 육체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한 덩어리입니다. 정신은 육체에 영향을 미치고 육체는 정신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스트레스, 마음 관리가 바로 몸 관리하고 같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암이 생길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스트레스 관리 굉장히 어렵습니다. 저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스트레스는 자기가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남이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자신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많이 줄일 수는 있겠죠.

이런 원리 아시잖습니까? 상대방이 공을 세게 던지면 이것을 받을 때 살짝 뒤로 물러나면서 받으면 손에 충격이 작게 옵니다. 잘 아시죠? 그래서 상대방이 나에게 주는 스트레스를 살짝 물러나면서 받는 그런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암은 면역력이 약하면 잘 생깁니다. 면역력을 강하게 방법은 바로 우리의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식습관 그리고 잠 습관, 운동 습관, 마음 습관입니다. 이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습관이 중요하다는 생각하고 있으면 조금씩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돈 드는 것도 아니고요. 큰 노력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자, 우리 습관이 면역력을 키우기도 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기도 하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imsoon2022.7.1 AM 10:45

    안녕하세요.
    황성수선생님.
    채식은 2달전 현미생식은 한달전부터 시작한 40대중반 여성이에요. 혹시 두뇌 기억력 항상을 위해 운동하시는게 있으신지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