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 베지테리언? 우유는 액체 기름, 액체 고기

칼슘 때문에 우유 마신다? 초록색 잎채소에 더 많은 칼슘

우유 아닌 다른 식품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우유를 먹으면서도 육류만 안 먹으면 채식을 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을 부르는 용어가 있습니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 우유를 먹는 채식주의자라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우유가 몸에 좋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유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좋고,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뼈를 단단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얘기합니다. 우유는 완전식품이고, 성장기 아이들이 반드시 먹어야 한다고도 말하죠.

우유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우유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식품입니다. 우유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잘 생기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요즘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대단히 많습니다.

우유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단백질이 너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우유에 단백질이 얼마나 들어 있느냐 하면 칼로리 비율로 20% 들어 있습니다. 현미와 비교하면 금방 알 수 있는데요. 현미에 든 단백질은 8%입니다. 그러니까 우유에 2배 반 정도로 너무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우유에는 지방이 52% 들어 있습니다. 현미에 든 지방은 6.3%입니다. 우유에 든 지방은 현미보다 적어도 8배 정도 많습니다. 우유는 액체 기름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액체 고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유는 굉장히 미끈미끈합니다.

피부에 윤기를 더하기 위해 우유로 목욕하는 사람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않으셨습니까? 헝겊에 우유를 묻혀 구두 같은 걸 닦으면 광택이 나기도 합니다. 우유에 기름이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유를 먹으면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우유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는 등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중성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살이 찝니다.

반면에 우유에는 반드시 먹어야 하는 섬유질이 안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도 안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이 적게 든 것도 꽤 많습니다. 비타민도 마찬가지죠.

요즘 우유 생산에 유기농 우유가 있다고도 얘기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소들에게 항생제라든지 성장촉진제 등을 먹여서 키웁니다. 그리고 소들은 농약이 묻어 있는 사료를 먹습니다.

이런 해로운 성분들이 우유에 조금씩 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우유를 장기적으로 먹으면 몸에 많은 문제가 생기지 않겠습니까?

우유보다 초록색 잎채소에 더 많은 칼슘

우유를 먹으려는 이유는 우유에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칼슘은 우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만, 우유 아닌 다른 식품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우유에는 칼슘이 100g당 100mg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케일, 들깻잎, 고춧잎 등 초록색 잎채소는 100g당 300mg이 조금 넘는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사람은 한 끼에 잎채소 100g씩 못 먹습니다. 우유는 100g 마실 수 있겠죠? 보통 한 팩에 200cc 들어 있으니까요. 보통 200cc를 하루에 1번 먹는다고 치면 칼슘 200mg을 먹는 셈입니다.

그런데 초록색 잎채소는 약 70g씩 하루에 3번 먹을 수 있습니다. 하루 동안에 초록색 잎채소 200g 정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초록색 잎채소로 칼슘을 먹으면 하루에 600mg 정도 섭취하게 됩니다.

우유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것과 비교해봤을 때는 칼슘이 많이 든 것이 아니고 오히려 적게 들어 있습니다.

여러분들, 칼슘 먹어야 한다고 소문만 따라서 우유를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를 따라 먹다가 우유에 들어 있는 지나치게 많은 단백질, 지나치게 많은 기름을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우유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