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에 맞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면역력 키우기
제2, 제3의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은 면역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바이러스 차단에만 골몰하는 사회
코로나19, 이번으로 끝날까요? 제2, 제3의 코로나19가 없으란 법은 없지 않습니까?
우리는 근래 사스, 메르스와 같은 아주 쓰라린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우리는 바이러스를 어떻게 차단하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와도 발병하지 않게 하는 방법, 즉 면역력 키우기에 대해서는 전혀 배우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이런 병이 또 생긴다면 어떻게 할 겁니까? 그때도 이렇게 바이러스를 차단하겠다며 야단법석할 겁니까?
외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은 막고 있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밖으로 못 나가게 합니다. 사람들은 모이지 말라고 권고하고 경제활동은 어렵기만 합니다. 이렇게 해서 문제가 해결되겠습니까?
변종하며 사람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처음에 코로나19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했습니다. 사스, 그리고 메르스가 바로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감기 바이러스가 아주 독한 바이러스로 변종하여 사람에게 이렇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변형을 잘합니다. 그래서 변종이 생길 때마다 뒤따라 치료 약을 만들고 백신을 만드는 일은 끝이 없습니다. 변종이 생기더라도 우리 몸에서 힘을 못 쓰게 하는 방법뿐입니다.
언젠가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이 생겨서 우리에게 막심한 피해를 줄 겁니다. 그때는 이것을 피하기보다는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이겨낼 힘을 기르는 방법을 써야 합니다.
각종 바이러스에 맞서는 힘, 면역력
무엇보다도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것은 바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생활습관은 마음만 바꾸면 금방 고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은 효과적입니다.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누구나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며칠만 실천해보면 금방 면역력이 올라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2, 제3의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도 역시 면역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다른 대안이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