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실금에도 음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나친 단백질 섭취가 변실금을 만든다

변실금, 불필요하게 단백질을 많이 먹을 때 잘 생기므로 그런 것들을 주의하시면 많이 완화될 겁니다.

변실금의 원인 중 하나는 단백질 과다 섭취

‘변실금’에서 ‘변’은 대변을 말합니다. ‘실’은 잃을 실(失) 자를 쓰고, ‘금’은 금할 금(禁) 자를 씁니다. 정리해보면 변실금은 대변을 금하는 것을 잃어버렸다는 뜻입니다.

대변은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합니다. 그런데 통제하지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 대변이 나오면 어떻게 됩니까? 사람이 살고 죽고 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사회 생활하는 데 굉장히 힘들지 않습니까? 마음도 많이 위축될 겁니다.

변실금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확실히는 모릅니다. 여러 가지가 영향을 미친다고만 되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자극적인 대변이 생성되면 변실금이 생기게 돼 있습니다. 무엇이든 자극되는 것이면 그것을 빨리 내보내려는 몸의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대변이 있으면 그로 인해 장이 자극을 받으므로 몸 밖으로 내보내려 합니다. 또 대변이 너무 무른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대변에 자극이 될 만한 어떤 성분이 들어있을 때 변실금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대변에 자극되는 성분이란, 독가스가 나오는 음식을 먹었을 때 많이 나옵니다. 바로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몸에 많이 흡수되고도 조금 남습니다.

이렇게 남은 단백질은 대변에 섞여 있다가 밖으로 나가는데, 그 과정에서 대변에 들어있는 세균에 의해서 분해됩니다.

단백질이 분해되면 아주 중요한 두 가지의 가스가 나옵니다. 암모니아 가스와 황화수소 가스인데, 둘 다 독극물에 속합니다. 두통을 일으키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이것을 많이 마시면 질식해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물론 대장에 들어있는 독가스 때문에 사람이 죽거나 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지 않습니다.

변실금이라면 피해야 할 단백질 식품들

사람은 단백질을 반드시 먹어야 하지만, 많은 양을 먹으면 안 됩니다. 적게 먹어도 대변에 암모니아, 황화수소는 나옵니다. 그 정도는 사람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독가스가 많이 나옵니다. 그러면 장내 자극을 받아서 변실금이 생기게 돼 있습니다.

변실금을 치료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가 단백질을 많이 먹지 않는 것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 잘 아시지 않습니까? 고기, 생선, 계란, 우유 등 동물성 식품입니다.

식물 중에도 단백질이 많이 든 게 있습니다. 그게 바로 콩, 견과류, 밀, 메밀입니다. 그래서 이 여덟 가지 식품을 먹으면 변실금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그걸 먹어도 괜찮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변실금이 이미 생긴 사람은 동물성 식품을 절대로 드시지 말고, 콩, 견과류, 밀, 메밀은 아주 적게 드시거나, 혹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장이 굉장히 편안해집니다.

변실금을 치료하는 생활 습관

변실금이 있어서 옷에 자꾸 묻는다면 냄새가 날 것입니다. 그래서 기저귀를 차고 다니기도 합니다. 겨울에는 기저귀를 차도 표가 안 나지만, 여름에는 어떻게 합니까? 굉장히 불편할 것입니다.

변실금은 복압이 높을 때 잘 생기므로 복압을 낮춰야 합니다. 그 말은 날씬해야 한다는 말이죠. 배가 나오면 안 됩니다.

변실금을 치료하는 또 한 가지 방법은 항문 괄약근을 강화하는 겁니다. 대변이 나오려고 할 때 항문을 딱 조이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항문 괄약근 강화 운동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케겔 운동이라고 부르는데, 항문을 조여서 10초 정도 기다리고 있다가 풀고, 조였다가 풀기를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그렇게 하면 변실금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변실금, 음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불필요하게 단백질을 많이 먹을 때 잘 생기므로 그런 것들을 주의하시면 많이 완화될 겁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