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신장은 어떤 기능을 하나요?
신장의 다섯 가지 기능
노폐물 배설, 혈액을 만드는 호르몬 분비,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 분비, 미네랄(무기질) 배설, 수분 배설
A. 첫째,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관입니다. 여기서 노폐물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대사된 후 남은 찌꺼기를 말합니다. 이러한 노폐물이 신장 덕분에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둘째, 신장은 혈액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신장은 혈액을 만드는 호르몬 분비를 하는데, 여기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노폐물이 우리 몸에 쌓여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이 나쁜 사람은 빈혈이 생기는데, 만성 신부전 환자는 누구나 보면 안색이 안 좋다는 사실을 알 정도로 핏기가 없습니다. 만약에 만성 신부전의 증상이 없더라도, 빈혈이 있다면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것이 아닌지에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셋째, 신장은 혈압을 올라가게 하는 호르몬을 만드는 효소를 분비합니다. 신장에서 어떤 효소가 만들어져서 그것이 혈압을 올라가게 하는 호르몬을 만들게 됩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압을 올려주는 호르몬을 만드는데, 혈압이 내려가면 가장 먼저 신장의 이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신장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게 되면 신장은 일부러 혈압을 올라가게 하는 물질을 분비하여 혈압을 올립니다. 그러므로 혈압이 높은 분들은 신장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는지 꼭 챙겨봐야 합니다.
넷째, 신장은 칼륨, 인, 칼슘 등과 같은 미네랄(무기질)을 배설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쓰고 남는 미네랄은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배설되어야 하는데,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배설해야 할 미네랄이 몸에 축적됩니다. 이에 대표적인 것이 칼륨과 인인데, 이 두 가지 물질은 현미와 채소, 그리고 과일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이것들을 될 수 있으면 적게 먹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신장은 잘 아시다시피 수분을 배설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노폐물을 밖으로 빼내기 위해서는 물에 녹은 상태에서 소변으로 배설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신장이 수분을 배설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수분 배설을 잘 못 해서 몸에 물이 축적되고, 그래서 몸이 붓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