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은 수치의 문제가 아니라 증상의 문제

저혈압 증상 없다면 혈압은 다소 낮은 것이 좋아

혈압이 낮더라도 아무 증상 없다면 혈관이 넓다는 뜻입니다. 이런 경우 저혈압이라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혈압은 아주 중하게 취급을 해야 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혈압도 만만하게 볼 문제는 아닙니다.

혈관 건강한 사람들은 혈압 다소 낮은 편

저혈압이 생기면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본인이 느낍니다. 쇠약감이 생기고 기운이 없습니다. 진땀이 나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고혈압은 사람이 느끼지를 못하기 때문에 병원에 안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혈압이 생기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느낌으로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수치가 얼마나 되어야 저혈압이라고 할까요? 굳이 수치를 얘기 드리자면 90/60미만인 사람을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90/60보다도 혈압이 낮은 사람 중에도 아무 이상을 못 느끼는 사람도 많습니다.

오히려 수치는 그보다 높은데 저혈압 증상을 느끼는 분도 있고요. 저혈압은 수치의 문제라기보다는 느낌의 문제로 봐야 됩니다. 느낌이라는 것은 증상입니다.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면 혈압이 저혈압에 가까워지기도 합니다. 몸이 건강한 어린아이들도 대부분 혈압이 낮습니다. 혈관이 그만큼 건강하기 때문입니다.

저혈압이 있을 때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더 저혈압이 됩니다. 그래서 간혹 현미식물식 후 혈압이 너무 낮아서 걱정이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수치만 보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상 증상을 느끼지 않는다면 별로 걱정할 건 없습니다.

병으로 인한 저혈압은 위험해

혈압이 낮다는 것은 압이 높지 않아도 피가 충분히 간다는 의미입니다. 혈압이라는 것은 피를 보내주는 양을 결정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피가 적게 가면 압을 높여서라도 피를 많이 보내줘야 되는데요. 혈관이 넓으면 압이 높지 않아도 피가 잘 가게 됩니다.

그래서 굳이 몸이 혈압을 높일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혈압이 낮은 것이 좋습니다. 혈관이 그만큼 넓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저혈압이라는 것은 수치만으로 보지마시기 바랍니다. 내 혈관이 얼마나 건강한 상태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혈관은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눈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단지 수치만 가지고 짐작할 뿐입니다.

간혹 병으로 인해 혈압이 낮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빨리 해결을 해야 됩니다. 가장 흔한 것이 피가 모자라서 저혈압이 되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빈혈입니다. 빈혈은 혈액검사를 해보면 금방 드러납니다.

그리고 탈수가 되어서 혈압이 내려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건 아주 위험한 것이죠. 사람 혈액은 한 55%가 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혈액에서 물의 양이 줄어들면 피의 양도 줄어듭니다.

그 결과 혈압도 내려갑니다. 물의 양이 줄어들면 피는 끈끈해집니다. 그러면 혈관이 막힐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흔히 탈수를 시키는 생활습관이 사우나 하는 것입니다. 사우나로 혈압이 내려가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혈압이 낮더라도 아무 증상 없다면 혈관이 넓다는 뜻입니다. 이런 경우 저혈압이라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빈혈이나 탈수로 인한 저혈압은 아주 위험한 것이므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저혈압칼럼더보기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김옥주2020.6.15 AM 11:17

    올해51세.당뇨약 복용 6-7년 .작년여름 저헐압 합병증 왓어요.잇몸 약해지고 치아도 흔들리고 심각한거 3개정도 치아 임플수술 들어가기로 햇구요.인연이 아니엇나보죠.콩가루도 없는 결혼생활이 편할리가 없겟죠.이렇듯 가난을 못벗어나니 몸고생으로 정신적으로 심신이 지쳐 이런 안좋은 일들이 많이 오네요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