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롭다는 우유 대신 두유를 마시는 것에 대해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단백질 섭취는 충분해

두유는 먹어도 그만, 안 먹어도 그만입니다. 그래도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공장에서 나온 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우유가 해롭다는 사실을 이제는 많이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두유는 어떨까요.

 

콩에는 기름이 너무 많이 들어있어

 

간혹 우유를 먹지 않으면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식물성식품만 먹으면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쉽다고 여깁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두유를 찾습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두유는 콩 두(豆) 자에 젖 유(乳) 자를 씁니다. 대두를 갈아서 액체로 먹는 것을 말합니다. 콩즙, 콩젖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두유는 콩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콩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로리 비율로 하면 40% 정도 들어있습니다.

 

현미에 5% 들어있으니, 현미보다 5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콩을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부를 정도입니다.

 

콩에는 기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로리 비율로 하면 39% 정도 됩니다. 현미가 6.3% 정도 되니까 6배가 더 됩니다. 콩에는 기름이 아주 많은 것이죠. 그래서 콩을 먹으면 설사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두유 제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서 먹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공장에서 만들어져서 나오는 것입니다.

 

집에서 만든 두유에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물론 집에서 만들어 먹어도 단백질과 기름은 많이 들어있습니다.

 

공장에서 나오는 두유는 먹지 말길

 

공장에서 생산되는 두유에도 단백질과 기름이 많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첨가물까지 들어갑니다. 콩을 그냥 갈면 비릿한 냄새도 있고 단맛도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장에서는 감미제, 소금, 기름을 더 넣습니다. 또 상하지 않게 하려고 보존제도 넣습니다. 향도 첨가합니다. 이런 첨가물들이 몸에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사람들이 우유를 먹지 않고 두유를 택하는 것은 단백질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해질까 봐 걱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단백질이 부족해지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어린아이들은 모유만 먹고도 1년 동안 세 배로 성장합니다. 모유에는 그 정도로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그 비율이 불과 7%입니다. 현미에는 8%, 채소에는 32% 정도 들어있습니다. 과일에도 7% 들어있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어떤 조합으로 먹어도 모유에 들어있는 것보다는 단백질이 많습니다. 그러니까 단백질은 절대로 부족해지지 않습니다.

 

두유는 먹어도 됩니다. 그러나 두유에는 단백질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므로 알레르기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사람은 먹으면 안 됩니다. 병이 악화됩니다.

 

그리고 기름이 많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두유는 먹어도 그만, 안 먹어도 그만입니다. 그래도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공장에서 나온 건 먹지 말아야 합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이지현2019.1.13 PM 19:09

    안녕하세요~ 우연히 편식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고 알게되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지금 현재 파리에 거주 중이고 임신 15주 입니다. 임신 하면서 부터 위장장애가 와서 현미채식을 시작 하였는데 제가 정말로 참기 힘든 부분은 두유인데요~ 제가 콩을 워낙 좋아해서 두유를 정말 하루에 한컵씩은 꼭 마시는데 박사님 영상을 보고 이것도 마시면 아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얼마전에 마트에 갔었는데 귀리우유랑 헴프씨드로 만든 우유도 있던데요. 다 유기농 제품이에요. 이런 우유들은 어떤가요? 두유 보다 나을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9.1.15 PM 16:36

      저는 귀리우유나 헴프씨드 우유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포장에 적혀 있는 성분표를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귀리에는 밀처럼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햄프씨드는 어떤 성분이 많은지 제가 잘 모르고 있습니다.

      내용물에 달콤한 성분(과당, 설탕 등), 기름(옥수수기름 등), 소금, 기타 첨가물이 들어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기까지 가졌으니 가능하면 가공식품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