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성장기 어린아이도 현미식물식을 해야 하나요?

현미, 채소, 과일 속 단백질만으로도 충분히 성장 가능

우유나 두유를 먹어야 한다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모유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성장기에는 동물성 음식을 꼭 먹어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성인은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유독 성장기 아이들은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장기에는 육류 등 동물성식품을 먹여야 한다고 여깁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는 단백질이 많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은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사람의 몸 조직을 만드는 성분입니다. 그래서 몸이 커지려면 반드시 단백질을 먹어야 합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사망할 때까지 언제 가장 빠르게 성장할까요? 그것은 태어난 후 돌이 될 때까지입니다.

그 시기에는 1년에 키가 25cm 자랍니다. 체중은 6.3kg 늡니다. 1년 만에 세 배 정도 몸이 커집니다. 청소년기에도 그만큼 빨리 성장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빨리 자라는 시기에 어린아이들은 엄마 젖을 먹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유에 단백질이 대단히 많이 들어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확인해보면 모유에 단백질은 칼로리 비율로 7%밖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현미에는 8%가 들어있습니다. 채소에는 놀랍게도 32%나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이 시기에 단백질이 부족해지는 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단백질이 부족해질까봐 걱정을 할까요?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아이가 많이 크지 않습니다. 동물성식품을 먹으면 아이들이 빨리 자랍니다.

고기, 생선, 달걀, 우유는 성장을 촉진시키는 식품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동물성식품을 먹다 보니 대부분의 아이들이 정상보다 빨리 자랍니다. 너무 많이 자란 상태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다 보니 빨리 자란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현미, 채소, 과일만 먹는 아이들은 덜 자란 것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성장이 덜 된 것 아닌가 걱정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다워진다는 것은 크기나 덩치와는 무관합니다. 오히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병이 생깁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알레르기 등 병이 많다는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이 빨리 자라야 한다는 환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고기, 생선, 달걀, 우유를 먹이는 것은 아이의 장래를 망치는 길입니다.

성장기에도 현미, 채소, 과일만 먹여야 됩니다. 그렇게 하면 다른 아이들보다는 좀 작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으로서 작은 것은 아닙니다.

※ 성장기에는 우유 또는 두유라도 꼭 먹어야 한다는데?

많은 분들이 어린아이들에게는 우유를 반드시 먹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동물성식품인 우유 대신 두유를 먹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분도 있습니다.

우유에는 모유에 비해서 단백질이 세 배 많이 들어있습니다. 본래 우유는 사람이 먹는 것이 아닙니다. 송아지가 먹는 겁니다. 송아지는 사람과 많이 다릅니다. 송아지는 태어나서 금방 걷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2년 반이 되면 다 큽니다.

사람은 20년 정도 되어야 다 큽니다. 다 컸을 때의 체구도 송아지와는 아주 다릅니다. 사람과 소는 전혀 다른 동물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우유를 안 먹으면 성장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유를 먹으면 성장은 더 잘 됩니다. 그러나 그것은 지나치게 많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성장이 촉진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식물에 비료를 줘서 빨리 크게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많은 병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우유 대신에 두유를 먹으면 어떨까요? 콩에는 단백질이 우유에 비해서 한 40% 들어있습니다. 물론 두유에는 우유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같은 것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대단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기름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콩을 먹으면 살이 찌고,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으면 알레르기도 잘 생깁니다.

우유 대신이 두유라도 먹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빨리 벗어나야 됩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단백질이 부족하면 안 된다, 그래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두유를 먹어야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어도 모유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이유식을 현미식물식으로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현미, 채소, 과일을 먹는 방법은 연령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젖을 떼자마자 어른들이 먹는 것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아직 이가 없어서 제대로 씹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젖을 떼면서 서서히 현미, 채소, 과일로 가는 과정에는 조금 지혜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건더기가 있는 것을 주면 안 됩니다.

이유식은 현미를 아주 부드럽게 갈아서 줍니다. 채소도 어느 정도 넣습니다. 그러나 건더기가 들어가면 안 됩니다. 즙을 짜서 먹여도 됩니다. 현미, 채소, 과일을 적당한 비율로 넣어서 즙을 짜서 줍니다.

그러다가 아이가 이가 나면 미음으로 바꿉니다. 다음에는 죽으로 바꿉니다. 그 다음에 아이들이 제대로 씹을 수 있게 되면 어른이 먹는 것과 똑같은 밥으로 바꾸면 됩니다.

이유식은 반드시 식물성식품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흰쌀이 아니라 현미로 해야 됩니다. 콩을 섞지 않아야 되고요. 어린아이들에게는 소금을 안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본래 15-17개월까지 소금을 주지 않습니다. 그 이후로는 당연한 듯 주게 되는데요. 사람은 평생 소금을 안 먹어도 괜찮습니다.

특히 이유식 할 때는 소금을 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아이가 짠맛에 길들여지면 나중에 자꾸 짜게 먹게 되니까 좋지 않습니다.

이유식은 현미, 채소, 과일을 아이들이 먹기 쉽게 만들어서 제공하면 됩니다. 소금을 넣지 말고, 콩을 넣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