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갈 때 반드시 가져가야 할 것은?

의사에게 적극적으로 묻고 반드시 적는 습관들이길

의사가 가르쳐줄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적극적으로 물어보십시오. 만약에 약을 써야 된다면 약을 쓰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들, 진료 받으러 병원에 갈 때 뭘 준비해가십니까? 돈만 가져가십니까? 평소에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라면 당연히 집에서 측정한 수치를 가져가야 하겠죠.

병명, 병의 원인, 치료방법 반드시 물어봐야

병원에 가면 꼭 알고 돌아와야 하는 사항이 세 가지 있습니다. 우선 자기가 앓고 있는 병의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의외로 자신의 병명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알더라도 대충 아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드시 병에 대해 정확하게 물어보십시오.

두 번째, 병이 생긴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이유를 정확히 알아서 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세 번째, 병의 치료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치료방법을 제대로 알려면 기억을 해야 합니다. 기억하기는 쉽지 않으니 반드시 메모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 갈 때는 종이와 필기구를 꼭 가져가야 합니다. 가서 물어보고, 적어야 합니다. 의사는 묻지 않으면 설명을 잘 안 해줍니다. 의사는 피곤한 직업입니다.

많은 환자들을 대하면서 말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환자로서 의사들 사정을 봐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미리 질문 준비하고 의사 말은 반드시 적어두기

나에게 꼭 필요한 것들은 반드시 물어보고 꼭 적으십시오. 기억하려고 하지 말고 기록해야 합니다. 총명불여둔필(聰明不如鈍筆)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아도 어설프게 적어놓은 것보다 못하다는 뜻입니다.

의사가 가르쳐줄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적극적으로 물어보십시오. 만약에 약을 써야 된다면 약을 쓰는 이유를 알아야 됩니다. 약을 써야 되는 이유, 그 약을 썼을 때 어떤 유익이 있는지를 물어보십시오.

또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약을 썼을 때 예측되는 부작용이 무엇인지도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약을 언제까지 먹어야 하는지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병원에 갈 때는 준비를 해가야 합니다. 무엇을 물어볼지 미리 생각해서 가십시오. 그리고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병원에 진료 받으러 가서 그냥 약만 타서 나오지 맙시다. 자기 몸과 병에 대해 알고 나오는 지혜로운 환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Comment 6
Write CommentLIST
  1. 서정희2018.7.26 PM 18:56

    저같은 경우도
    물어보는 스타일 입니다.
    그런데 좀 유명하신
    박사님들은 짜증을 낸다거나
    화를 내셔서 묻는것을 포기합니다.

    황박사님 경우도
    처음에 TV에서 많이 뵌분이시고
    어느방송에서 탄수화물에 대해 말씀하신것을 듣고

    진료때 탄수화물에 대해 질문을 했더니 “탄수화물은 음식이 아닙니다” 하시면서 윽박지르는듯한 느낌이 있어서

    그다음 부터는 질문을 못하겠더라구요.

    힐링스쿨가서 질문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 김형미2018.7.27 PM 16:15

    안녕하세요
    아들이 21세인데 13세때 스트레스가 심한 이후로 피부 두드러기가 심합니다
    묘기성이라든가?평상시엔 괜찮은데 긁거나 조금만 자극해도 그부분이 부풀어 오릅니다
    가려워서 긁었다간 보기 무서울정도로 부풀어오릅니다 이것도 완치가 될까요?
    한방ㆍ양방 다 노력해봤습니다ᆢ

    1. 황성수힐링스쿨2018.8.7 PM 22:04

      저는 묘기증을 현미식물식으로 치료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꼭 시도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현미식물식은 염증을 억제하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손해보는 일은 없으므로 서둘러 시작해 보시지요. 몸이 상하지 않고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3. 박선우2018.8.14 AM 06:58

    안녕하세요.
    저는 22살이고 자궁에 건강이 후천적으로 안좋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길확률이 높아서 애를 안가지는거를 추천한다고 들었습니다.
    현미 식물식을 하면 나중에라도 몸이 원상태로 돌아올까요?

    1. 황성수힐링스쿨2018.8.19 AM 07:55

      자궁에 어떤 이상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현미식물식으로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고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원치료를 받으면서 현미식물식을 하면 예상밖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현미식물식은 손해보는 일은 없으므로 망설이지 말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배금숙2018.8.18 AM 08:39

    다낭성신증 판정을 받은 48세 여자입니다.
    신장병증세에 따라 권하거나 피해야하는 음식이 달라서 저의경우 어떤걸 먹어야하는지 또는 먹지말아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신장의수치는 66%라고 하고요,
    현미를 주식으로 먹어도 되는지요?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