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약을 먹으면 일주일, 안 먹으면 7일

가볍게만 넘겨서는 안 될 감기, 건강한 식습관으로 예방하고 관리해야

감기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십시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C를 보충해주면 훨씬 좋습니다.

세상에 감기에 안 걸리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거의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한 십여 년 정도 감기에 걸려본 기억이 없습니다.

 

업무 효율을 떨어뜨리는 감기

 

감기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세계인의 병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는데요. 감기에 걸린다고 해서 사람이 죽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감기는 우리 삶에서 아주 중요한 병입니다.

 

감기는 사람이 일을 못 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일을 아예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의 능률이 떨어지거나, 조퇴나 결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노동력 상실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이 바로 감기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1년에 세 번 정도는 감기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업무 효율이라는 차원에서 본다면 감기는 개인에게는 물론, 기업이나 국가 입장에서 보아도 가볍게만 볼 병은 아닙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보다는 겨울에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몸이 따뜻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또 잠이 부족하면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그러므로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요즘은 늦게 자거나 적게 자는 사람이 많습니다. 상당히 염려되는 부분입니다.

 

감기는 좋은 음식으로 예방해야

 

감기는 음식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으면 감기에 잘 안 걸립니다. 특히 채식을 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크게 줄어듭니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낫게 하는 힘을 가진 것이 항산화성분인데요. 항산화성분은 동물성식품에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자연 상태의 식물성식품에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현미, 채소, 과일을 먹으면 감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는 약을 쓰면 일주일, 약을 안 쓰면 7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감기는 약을 쓰나 안 쓰나, 몸이 나을 때가 되면 낫는다는 의미입니다. 약으로 감기를 낫게 할 수는 없다는 뜻이겠죠.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약을 먹는다고 흔히 말합니다. 하지만 이 약은 감기를 없애주는 약이 아닙니다. 감기로 인한 증상을 덜어줘서 고생을 조금 줄여줄 뿐입니다.

 

바른 생활습관이 바로 감기 예방책

 

젊은 사람은 감기에 걸려도 죽는 경우가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은 분들은 감기 끝에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감기에서 시작되지만, 그로 인해 다른 문제들이 생겨서 몸이 회복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노인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감기는 아니지만, 노인들은 독감예방주사를 반드시 맞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들은 그만큼 가벼운 병에도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도 감기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감기 끝에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중이염, 콩팥 이상 등 여러 가지 병이 감기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감기는 가볍게 넘길 문제는 아닙니다.

 

감기는 생활습관만 고치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고, 잠을 충분히 자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감기 예방책입니다. 여기에 하나를 더한다면 비타민C 섭취가 있겠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좋은 보충제입니다.

 

감기 치료, 몸 따뜻하게 하고 충분히 자기

 

감기를 예방하지 못해서 감기에 걸렸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그대로 해주면 됩니다. 우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십시오. 그리고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C를 보충해주면 훨씬 좋습니다.

 

과거에 감기약이 없었을 땐 민간요법으로 몸을 따뜻하게 했습니다. 먼저 방에 불을 많이 넣어서 방을 뜨끈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두꺼운 옷을 입고 두꺼운 이불을 덮습니다. 그렇게 한 후 이불을 머리까지 다 덮어서 땀을 냅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뜨거운 물을 마십니다. 그냥 뜨거운 물이 아니라 몸에 열이 나게 하는 생강, 콩나물 등을 뜨겁게 끓여서 마십니다. 열을 내기 위해 고춧가루를 뿌리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내복을 안 입는 사람도 많은데요. 겨울에는 꼭 내복을 입으십시오. 감기에 걸렸다면 더더욱 내복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